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골프장 농약사용, 전국민이 지켜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363개 골프장 해마다 7% 늘어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골프장 농약사용, 전국민이 지켜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국의 골프장 현황과 골프장 농약사용량과 잔류량이 인터넷을 통해 공개된다. 자 2005년 이후 우리나라 골프장 수가 증가하면서 골프장 농약에 대한 경각심이 커진 가운데 이번 조치로 국민들의 알권리가 충족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정보는 “토양지하수정보센터(http://sgis.nier.go.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장관 이만의)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와 중복돼온 골프장 농약사용실태조사 업무를 일원화하고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관련 자료를 공개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환경부가 발표한 '2009년도 전국 골프장 농약사용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골프장 수가 매년 7%이상 골프장 수가 증가하고 농약사용량도 이에 비례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도 전국 골프장은 363개소로 2008년(304개소)에 비해 7% 증가했고, 2002년 (163개)에 비해 200개가 늘었다.

골프장 면적은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0.3%에 해당하는 32만8000ha(헥타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122개). 강원도(43), 경상북도(39), 제주도(38) 순이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 363개 골프장에서 연간 사용한 농약은 총 366.4톤으로 2008년 대비 9% 증가했다. 단위면적(ha)당 농약사용량은 11.2kg/년으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일반 농경지 농약사용량과 비교하면 약 1/3 수준이다.
가장 많이 농약을 사용한 골프장은 경남 가야CC(46.14kg), 골든비치(36.69kg), 등 순이며 가장 적게 농약을 사용한 골프장은 선리치GC (0.82kg)이다. 최저 사용량과 최고 사용량은 50배 차이가 나타났다.

농약잔류랑 검사결과에 따르면, 고독성· 맹독성 농약은 검출되지 않았다. 조사대상 363개 골프장 중 192개소에서 13개 품목의 농약성분은 검출됐으나 주로 그린 및 훼어웨이의 잔디와 토양에서 살충제 농약이 검출됐다. 제초제나 살균제 농약도 대부분 골프장에서 검출됐다. 반면 골프장 외부로 유출되는 최종 유출수에는 잔류농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 농약사용량, 환경독성 등 검출빈도를 고려해 검사항목을 재선정하고 선진화된 분석방법을 도입해 골프장 환경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하면면서 "골프장이 친환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에 한국골프장경영협회는 "회원사 골프장에 대해 대체 농약을 추천하고 적정시기에 병해충을 방제할 수 있도록 농약사용량을 최소화하도록 교육, 홍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