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레이시아도 韓 원전 러브콜 대열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소 건설·운용 능력을 높이산 각 국이 원전도입을 희망하는 가운데 말레이시아도 이 대열에 끼어들었다.

지식경제부는 29일 반포동 매리어트호텔에서 말레이시아 에너지부와 '한-말레이 원자력에너지포럼'과 '제 1차 한-말레이 원자력에너지 워킹그룹(실무작업반)회의'를 잇달아 열어 원전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국간 원자력포럼은 작년 11월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이후 이번이 두번째 행사로 양국은 원자력에 대한 국민수용성 확보, 인력양성방안 등 공통의 관심사항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워킹그룹회의에서는 지경부 문재도 자원개발원전정책국장이 루 툭 기 말레이 에너지부 차관보와 원전,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말레이시아는 현재 1MW급 연구용 원자로 1기를 운영 중이며, 2021년까지 상업용 원전도입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도 국장은 "이번을 계기로 양국간에 원자력에너지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한국의 성공적인 원전도입 경험이 말레이시아의 원전도입에 큰 역할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말레이시아는 루 쿡 기 에너지부 차관보를 비롯해 과학기술혁신부, 원자력청, 원자력위원회, 국영전력공사 등 12명이 방한했고 두산중공업 및 고리원자력발전소도 방문할 계획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