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케이블-지상파 첫만남 '입장차만 확인'...돌파구 마련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케이블TV업계와 지상파가 지상파TV에대한 재전송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가 28일 오전 중재에 나섰지만 첫 만남은 이렇다할 성과없이 마무리됐다.

이에따라 사흘앞으로 다가온 케이블업계의 지상파방송 광고송출 중단 등 극단적 선택을 막기위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0일 지상파방송과 케이블방송을 만나 재송신 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의견을 교환했으며, 추후 계속 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입장차이만 확인한 것이다.

방통위는 양측과 개별 접촉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금주 중 3자 대화의 자리를 다시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케이블TV협회와 지상파 관계자 모두 "양측이 공식적으로 처음만나 서로 만나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면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다만 방통위가 개입한 만큼 중재에 성실하게 임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10월 1일로 예정된 케이블의 지상파 광고송출 중단 시점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구체적 합의를 도출하기위해서는 시일이 촉박한 만큼 방통위가 일단 협상을 위한 시간벌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방송업계 안팎에서는 양측의 입장차가 평행선을 이루는데다 방통위가 이렇다할 중재카드를 제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부정적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와관련 지상파측 MBC 뉴미디어기획부 이상술 간사는 "합리적인 선에서 논의를 진전시킬 준비가 되어있으나 케이블SO 측이 협회차원에서 뭉쳐 어려움이 많다"면서 "방통위의 중재안에 따른 입장변화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협의회는 27일 오후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KBS 2채널과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의 광고 송출을 내달 1일부터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디지털·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 1520여만 가구 전체가 대상이다. 케이블협회는 또 향후 지상파 방송 재전송 중단을 위해 방통위에 '시설 변경' 및 '시청자 이용약관 변경'을 신청하기로 했다.

성기현 케이블TV협회 사무총장은 "방통위의 이용약관 승인까지 최대 60일이 걸리고 지상파 방송 재전송 중단에 따른 시청자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 광고 중단부터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조성훈 기자 searc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