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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유상증자 청약해도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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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대한전선이 이번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대규모 유상증자에 나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28일 증권가에 따르면 대한전선은 지난 27일 우리사주 청약을 시작으로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주주대상 유상증자 청약을 받는다.
총 조달 자금규모는 3250억원 규모. 발행가는 5000원으로 액면가 2500원의 배 수준이다. 최근 주가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며 당초 예정발행가보다 낮아지긴 했지만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일단 현 주가와 비교시에는 증자에 참여해도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28일 오전 11시40분현재 이 회사 주가는 6880원. 현 주가와 신주 발행가간에 26%에 가까운 차이가 벌어진다. 신주발행가 대비로는 50% 정도의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이같은 격차가 유지될지 여부다. 주가가 현수준 이하로 하락할 경우 기대 수익률은 떨어 질 수 밖에 없다. 증권가에 따르면 신주 인수권을 가진 주주들이 유증에 참여해 이득을 얻으려면 6700원 이상의 주가가 유지돼야한다.
신주가 상장돼도 문제다. 신규 발행주식수의 압박이 클 수 밖에 없다. 현 시가총액이 4500억원대임을 감안할 때 3250억원에 달하는 신주 발행 규모는 상당한 것이다. 총 발행 주식수는 6500만주로 현 상장 주식수 6619만7000주와 비슷하다. 대규모 물량이 출회되는 것은 부담일 수 밖에 없다.

앞서 지난 4월 대한전선은 1712만7323주를 주당 1만750원 일반공모 방식으로 증자해 1850억원을 확보했다. 당시 증자시에도 기준주가 대비 20%의 할인율을 적용했다. 투자자들의 수익이 기대됐지만 막상 신주 상장일인 5월3일 종가는 1만1300원에 그쳤다. 이어 5월6일부터는 주가가 공모가를 밑돌았다. 신주 상장전 공매도가 가능했던 4월29일 대규모 물량이 쏟아지면서 10% 이상 주가가 하락한 탓이 컸다. 결국 신주 상장 하루이틀 사이에 주식을 매도 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손해를 봤고 7월이 되서야 주가는 공모가를 회복했다.

대주주들이 얼마나 되는 지분을 인수할지도 관심이다. 증자 규모가 큰 만큼 지분율 하락을 방지하려면 최대주주측의 참여도 필수 적이다. 지난 4월 증자와 달리 주주배정 증자이고 대표주간사인 동양종금증권등이 실권주를 인수한다고 하지만 대주주의 참여 의지는 기관투자자나 소액투자자들이 증자 참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다.

증자가 성공할 경우 회사측은 2581억5000만원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계획이다. 주로 오는 12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신주인수권부사채 상환이 주 목적이다. 668억원은 당진공장 증설에 쓰인다.

대한전선의 재무구조는 지난 4월의 증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안정하다. 차입금은 지난 6월 말 현재 1.8조원이나 된다. 관계사인 대한글로벌홀딩스가 보유 중이던 프리즈미안 지분처분 후 차입금 형태로 회수된 3500억은 제외한 수치다. 이 중 1.6조원 가량이 2010년 및 2011년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단기성 차입금이다. 현 매출 및 영업이익을 감안할 때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회사측의 적극적인 재무구조 개선 의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려점이 존재하는 이유다. 현재 남아있는 투자자산 중 상당수인 대여금의 회수여부가 불확실하다는 점도 염려된다. 대한전선은 지난 6월말 기준 대여금중 84%인 6812억원이 건설 및 부동산 부문에 몰려있다.

시흥동, 안양시 공장부지, 남부터미널부티, 판교 근린시설 개발사업 등 부동산개발사업에 참여 중이지만 이 역시 지급보증 및 풋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우발부채 발생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나마 대규모 손실을 유발한 프리즈미안 지분을 처분해 향후 손실 규모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다행스럽다는 평가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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