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가폭탄'에 '물폭탄' 맞은 추석민심 '싸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사흘간의 추석 연휴 동안 지역구를 돌아본 여야 의원들은 치솟는 물가 때문에 지역 민심이 싸늘했다고 추석민심을 전했다. 특히 추석 연휴동안 물폭탄이 쏟아진 수도권에서는 정부의 부실한 재해대책을 원망하는 목소리도 높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박주선 의원(광주 동구)은 24일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물가가 너무 오르고 수해까지 겹쳐 국민이 절망과 좌절에 빠져있다"며 "친서민(정책)을 편다고 하지만 MB정권에 대해 국민들은 더 이상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나라당 이주영 의원(경남 마산갑)도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경제가 좋아졌다고 하지만 서민들은 역시 살기가 어렵다고 한다"며 "재래시장을 다녀보면 시설이 너무 낡아 너무 손님이 적다, 손님들을 많이 오게 하면 좋겠다는 것이 지역 경제를 보는 민심"이라고 말했다.

재래시장을 직접 다녀와 생생한 물가 현실을 전하며 정부의 어긋난 추석 차례상 비용 예측을 비판하기도 했다. 전병헌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예년에는 시금치 한 단에 800원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5000원"이라며 "1만원하는 배추 한 포기를 떨이로 8000원에 구입했다"고 혀를 내둘렀다. 그는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4인 가족 차례상 비용을 18만원이라고 발표했다"며 "수입산, 저가 물품을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연휴 기간 동안 집중호우로 이재민이 발생한 수도권 의원들은 정부에 해당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번 폭우의 최대 피해 지역인 서울 강서구와 양천구가 지역구인 한나라당 구상찬 의원과 김용태 의원, 인천 계양구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신학용 의원은 폭우 피해 지역을 특별재난지역 선포 및 피해 보상책을 촉구했다.
호남 지역에서는 쌀값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았다는 전언이다. 전남 함평ㆍ영광ㆍ무안이 지역구인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인터뷰에서 "가는 곳마다 쌀값을 걱정하는 곳이 많았다"라며 "채소와 과일이 흉년이면 소비자들도 고통이겠지만 농민들은 팔 것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처럼 성난 민심 앞에서 여야는 한 목소리로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전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재래시장을 돌아다녔는데, SSM법 대책이 굉장히 필요하다"면서 "약속대로 빨리 10월 중에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지표상으로는 경제회복이 됐다고 하지만 아직은 서민들이 피부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한가위 민심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들어 이번 정기국회에서 친서민 예산을 대폭 늘리는 '서민 만족 국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