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대통령 "대기업 탓" vs 이건희 회장 "책임 느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일 청와대 회동서 대기업의 상생 방안 논의...재계 "총론은 공감, 각론이 문제"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대기업 때문에 중소기업이 안 되는 것은 사실이다."(이명박 대통령)
"경제 대국으로 가느냐 못 가느냐는 갈림길에 서 있는데 경제계의 책임이 막중함을 느끼고 있다."(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이명박 대통령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ㆍ정몽구 현대차 회장 등 대기업 총수 12명의 13일 청와대 회동은 대ㆍ중소기업간 상생에 대한 재계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회동에 앞서 이 대통령은 "부탁한다"는 말로 몸을 낮췄지만 이내 재계를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다.
이 대통령은 "우리 대기업 이미지도 국가에 기여하는 것에 비해선 우리 사회가 너무 인색하다"면서 "그러나 인식을 바꾸려면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 재계의 역할에 방점을 찍었다.

총수들도 화답했다. 이건희 회장은 "앞으로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포함해서 좀 더 무겁게 생각하고 세밀하게 챙겨서 동반 성장을 위한 제도나 인프라를 만들어가도록 하겠다"면서 "나아가 투자와 고용을 확대하고 우리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부탁'에 이은 이 회장의 '화답'은 재계의 상생 행보가 더욱 빨라질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그동안 재계는 상생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앞다퉈 협력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처음 도입한 '협력사 지원펀드'를 통해 협력사에 현금을 지원키로 했다. 펀드 규모는 1조원. LG그룹도 협력사와 동반 성장을 위한 5대 전략과제를 제시하면서 펀드 조성을 약속했다. 현대차도 펀드를 기반으로 한 협력사 지원책에 1조1544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키워주는 방안도 적극 추진되고 있다. SK그룹은 중소협력사 임직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키로 했으며, 포스코도 협력사의 자생력을 위한 자문단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재계는 이날 청와대 회동을 계기로 추가적인 상생 방안을 모색하면서 해법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한 재계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의 발언 속에서 의지가 강하게 느껴질 뿐만 아니라 충분히 이해되고 동감이 된다"면서도 "문제는 현실적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야 하는 것"이냐며 난처한 입장을 표명했다.

재계가 기존에 추진키로 한 상생협력 제도 중 미숙한 점을 보완해나가겠지만 모든 해법을 대기업이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불만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이라 볼 수 있다.

향후 재계의 추가적인 상생 방안이 정부와 시각차를 드러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가 없다. 이 대통령이 "모든 걸 규정이나 법으로 하는 거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재계의 자발적인 참여를 촉구한 데 대해 업계 관계자는 "대통령의 말 속에서는 이렇다고 할 만큼 뭔가를 특정한 듯한 분위기는 아니다. 오히려 그러한 모호함이 문제를 바라보는 정확한 시각을 흐리게 만드는 요인인 것 같다"고 경계했다.

중소기업 문제는 대기업 뿐만 아니라 사회구조적인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경영난은 그 원인이 금융기관, 심지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 나뉘어 엇나가는 공무원들의 정책 추진에도 있다"면서 "이런 점을 감안하지 않고 대기업의 솔선수범만 바라는 것은 원칙에 맞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재계는 정부의 역할도 강력하게 촉구했다. 예컨대, 상생 문제의 핵심 중 하나인 2, 3차 협력사의 경영난은 대기업의 직접 지원이 불공정 거래로 금지돼 있는 데서 기인한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1차 협력사와 달리 2ㆍ3차 협력사에 대한 직접적인 자금 지원은 공정거래법상 불공정거래 행위여서 쉽지 않다"며 "정부는 산업계에 뿌리 깊이 박혀 있는 전봇대를 먼저 없애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정일 기자 jay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