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제의 방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정부가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을 제의한 것과 관련 이산가족상봉의 정례화를 제의할 방침이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12일 "북측이 제의한 이산가족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간 실무접촉에서 상봉 정례화를 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조선적십자회 장재언 위원장은 지난 10일 유종하 한적총재 앞으로 이산가족상봉을 제의한 통지문을 보냈다. 이에 이산가족상봉을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 나간다는 것이다.

이 당국자는 또 "현재 등록된 이산가족은 12만여명인데 이미 4만여명이 유명을 달리했다"며 "이 가운데 70세 이상이 6만여명이고, 1년에 1000명씩 상봉해도 66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봉 정례화 제의에 대한 북측의 거부 가능성에 대해서도 "도끼를 계속 갈면 침이 된다는 `마부위침(磨斧爲針)'이라는 말이 있다"며 북측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대북 통지문 발송은 이르면 13일에도 가능할 전망이다. 통지문에는 실무접촉 날짜와 개성이나 금강산 등 접촉 장소 등이 담길 예정이다.
하지만 올해 추석이 11일 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남북간 협의를 통해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더라도 추석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대북 수해지원에 대해 "당초 한적이 지원키로 했던 긴급식량과 생필품, 의약품 등 긴급구호품과 북측이 요구한 품목 가운데 쌀(국내산)과 시멘트 등이 일정량 지원될 것"이라면서도 "중장비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측의 이번 조치는 남측의 수해지원에 앞서 이산가족 상봉을 통해 남북관계 분위기를 호전시키려는 것은 물론 실무접촉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 문제 뿐 아니라 인도적 지원을 추가로 요청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는다.

대북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번 이산가족상봉제의는 대북 쌀지원에 대한 화답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 6자회담과 북미관계개선을 위해 남북관계가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고 판단했을 개연성이 크다는 얘기다.

북한대학교 양무진 교수는 "정부의 결정에 따라 화해모드는 물론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해진다"며 "북한의 통지문은 남한의 긴급 수해지원에 대한 화답 차원이 가장 크다"며 "6자회담, 동북아정세, 경제난 극복 등 전반적인 환경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고위 당국자도 북측이 최근 수해지원 역제의와 이산가족상봉을 제의한 데 대해 "정부가 일관된 대북정책을 유지해온 데 대한 북측의 반응으로 본다"며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