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제철, 3500억원 원가절감위해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현대제철이 올해 3500억원의 원가 절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최근 전 공장에서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긴축경영 추진 선포식’을 갖고 원가 절감 계획을 내놓았다고 9일 밝혔다. 원가절감을 위한 태스크포스팀(TFT)도 구성했다.
현대제철은 인천·포항의 전기로와 당진의 고로의 원료 사용 조정을 시작으로 원가절감을 위한 연구개발(R&D), 직원들의 인식 개선 등 다각도의 원가절감을 진행중이다. 올 상반기에 고로가동 첫 분기에 기대이상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하반기 불투명한 시장상황이 예상되면서 원가절감에 적극 뛰어든 것이다.

현대제철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전기·가스요금 인상, 수요산업 경기침체에 따른 봉형강류 판매 부진 등 경영환경 악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철광석의 3분기 계약가격은 전분기 대비 26% 상승했고, 원료탄도 12.5% 올랐다. 철 스크랩 가격도 7월에 t당 350달러에서 수준이던 것이 8월들어 430달러까지 상승했다.

산업용 전기료·가스요금 등의 인상도 원가 부담을 가중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전기로 사업에서는 조업기술 개발을 통해 저품위 원료 사용비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원가절감을 노리고 있다. 저단가의 합금철 재고를 활용하고 고가의 선철 사용 배합비를 낮추는 한편, 외부 구입 소재 사용 비율을 현격히 낮춰 비용절감을 이뤄낸다는 설명이다. 또 주요 부품의 개발과 국산화로 원가를 아끼고 있다.

고로사업에서도 저원가 조업체제 운영과 생산성 향상, 구매단가 절감 등을 통해 비용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열연공장에서 사용하던 부생가스를 활용해 에너지비용을 줄이는 방안도 시행중이다.

또 전사적으로 ‘나로부터 원가절감을 실천하자’는 모토아래 이면지 사용 생활화, 점심시간 컴퓨터 모니터 끄기 등 작은 일부터 전사적인 원가절감 캠페인 전개, 원가절감 아이디어 공모 등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이벤트까지 전개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은 물론, 틈새시장 개척과 신수요 개발 통해 고부가 제품에 대한 비중을 늘리며 최상의 체질 개선과 최고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철강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윤재 기자 gal-ru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