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공단, 중국고속철도사업 170억원 수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5년 첫 수주 후 중국서 이룬 6번째 결실…창사~쿤밍선 중 윈난 2구간, 구이저우 2구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170억원에 이르는 중국고속철도 관련공사를 따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7일 중국철도 창사(長沙)~쿤밍(昆明)여객전용선 중 윈난(雲南省) 2구간과 구이저우(貴州省) 2구간(길이 191km, 약 170억원)의 시공감리용역사업을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창사~쿤밍 여객전용선은 중국 서남부지역을 가로지르는 350km/h급 고속철도로 1175km에 이른다. 중국 서남부지역 경제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노선이기도 하다.

특히 이번 사업엔 세계적으로 이름난 철도회사들이 참여했으나 철도공단은 이들을 제치고 사업을 따내 의미가 크다.

허상원 철도시설공단 중국지사장은 “중국고속철도사업의 성공적인 감리·자문용역수행과 중국철도부 등 중국철도관련 기관 및 중국철도전문업체와의 꾸준한 교류협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은 2004년 북경에 지사를 세우면서 해외철도시장 진출을 적극 꾀해왔다. 결과 고속철도시장의 후발주자임에도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2005년 중국 수투선(쑤에이닝 遂寧~충칭 重慶) 시험선구간 감리용역수주를 시작으로 줄줄이 결실을 거뒀다.

이어 ▲2006년 무광선(우한 武漢~광저우 廣州) 감리용역 ▲2008년 하다선(하얼빈 哈爾濱~다롄 大連) 엔지니어링 컨설팅용역 ▲2010년 상반기엔 란신선(란저우 蘭州~우루무치 烏魯木齊)·서보선(셴양 咸陽~바오지 寶鷄) 기술자문용역, 진진선(톈진 天津~친황다오 秦皇島)·하치선(하얼빈 哈爾濱~치치하얼 齊齊哈爾)·반영선(판진 ??~신하이청 新海城) 기술자문용역 등을 끌어왔다.

철도공단은 이번 사업수주로 2005년 이래 6년간 약 3800km에 이르는 중국고속철도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철도기술력을 세계무대에서 인정받는 바탕을 만드는 등 우리나라 철도위상을 높였다.

약 7000km의 고속철도 노선을 운영 중인 중국은 1만여km의 노선을 건설 중이다. 2012년이 되면 전체 철도길이는 11만km이상에 이르게 된다.

철도공단은 이처럼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은 물론 중동, 아프리카 등 세계무대로의 진출에 나서는 중이다.

이강재 철도시설공단 해외사업본부장은 “공단은 창사~쿤밍 여객전용선 시공감리용역을 성공적으로 맡아 발주가 점쳐지는 청두~충칭 여객전용선 등 중국내 사업수주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힘써겠다”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