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기 총리는 어떤 사람?..첫째 덕목은 '도덕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김태호 총리 후보자가 29일 내정 21일만에 전격 사퇴하면서 차기 총리후보에 어떤 인물이 오를 지 또다시 관심을 끌고 있다.

차기 총리후보 하마평에 오른 인물은 현재로서는 없다. 하마평이란 것이 인사기준을 고려해 자천타천으로 형성되지만, 김 후보자가 이날 오전 사퇴의사를 전격 발표한데다 청와대도 발표 직후부터 차기 후보 인선작업에 들어갔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총리후보에 오를 만한 인물을 찾고 있지만, 이렇다할 인물은 구체적으로 거론되지 않고 있다.
차기 총리후보의 인선기준도 잡혀있지 않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차기 총리후보 컨셉트와 관련해 "아직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후반기 국정이념을 '공정한 사회'로 정했고, 이에 대한 실천의지를 수없이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도덕성'이 첫번째 기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 후보자는 재산관리, 세금탈루, 부인의 뇌물수수, 도청직원 가사도우미 활용 등 각종 의혹을 받았고, 급기야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과의 첫만남 시기를 두차례나 번복하면서 거짓말 논란에 휩싸인 것이 치명적이었다.
더욱이 차기 총리후보가 다시 한번 인사청문회에서 도덕성과 자질문제로 논란에 휩싸인다면 국정공백의 장기화는 물론 이 대통령의 정권장악력도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때문에 차기 총리후보로 도덕성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하고, 이를 첫번째 인선 기준으로 삼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청와대 안팎의 분석이다.

도덕성이 첫번째 인선기준이 되면, '세대교체형'이나 '대권후보형' 등 다른 종류의 총리 컨셉트는 자연스럽게 축소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이 강화된 인사검증 시스템을 차기 총리후보 때부터 적용할 지도 관심이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인사검증 시스템 전반에 대해 재점검을 하고 있는 상태다. 시스템 보완작업이 완료되지 않더라도 차기 총리후보 인사검증에 종전보다 훨씬 강화된 기준을 적용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임 실장은 "공정사회라고 하는 기준에 대해 역량과 여러 경력을 거치면서 있었던 평판, 평가, 도덕성 등에 대해 보다 더 실질적인, 질적인 측면에서 검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화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