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과부 ‘부실운영’ 학자금대출 제한대학 50곳 발표예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교육과학기술부가 교육의 질이 떨어져 학자금 대출을 제한할 수밖에 없는 대학 50곳을 선별해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대학가에 파문이 예상된다.

교과부 관계자는 최근 학자금대출제도심의위원회를 열어 전국 345개 국공립·사립·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취업률·정원충원율·재정건전성 등을 심의, 하위 15%에 해당하는 B그룹 대학 44개교와 C그룹 대학 6개교를 추려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추려진 B그룹 대학은 신입생이 등록금의 70%만 대출받을 수 있게 되며 C그룹 대학 신입생은 등록금의 30%만 빌릴 수 있게 된다. C그룹은 하위 15% 중에서도 학사운영이 부실하고 교육의 질이 현격히 떨어져 별도의 심의를 거쳐 지정된 학교다.

다만, 교과부는 그러나 B·C그룹 대학이라도 저소득층 학생에 대해서는 대출에 제한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교과부는 운영이 부실한 일부 대학은 학자금 대출을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지난 7월 말 밝힌 바 있다. 교과부는 이들 학교의 명단을 다음달 8일 2011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 접수를 시작하기 전에 공개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대학에 교육환경의 개선과 질적 제고를 촉구한다는 면에서 교육의 질이 떨어지는 대학의 학자금 대출을 제한하고 명단을 공개하기로 한 것”이라며 “현재 약 200만명의 대학 재학생 가운데 오분의 일에 해당하는 40만명 가량이 학자금 대출을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학자금 대출제도는 교과부가 일종의 혜택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대학별로 평가에 따라 제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부실 대학 공개가 대학 구조조정의 신호탄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에 추려진 대학들은 재학생들이 대출을 제한받는 것은 물론이고 운영이 부실한 대학이라는 이미지가 심어질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이주호 교과부 장관 내정자도 지난 23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대출제한) 대학 명단의 공개가 대학 구조조정의 신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내정자는 한나라당 김선동 의원이 “정원의 70%도 채우지 못하는 대학이 전체의 10%에 달하는 등 부실사립대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이에 대한 내정자의 대책은 무엇인가”라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했다.



김도형 기자 kuerte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