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안전지팡이 무료 대여 사업 펼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WHO(세계보건기구)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을 추진하고 있는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낙상(넘어짐)으로 인한 노인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나섰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조사한 강북구 안전도시만들기 기본조사 연구용역 보고서에 의하면 지역내 65세 이상 노인안전사고 유형 중 낙상이 52.6%로 사고원인의 1위를 차지할 만큼 노인들은 낙상의 위험에 늘 노출돼 있다.
강북구보건소는 노인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낙상 위험도가 높은 노인들에게 안전지팡이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낙상사고의 위험이 높은 노인에게 안전지팡이를 대여함으로써 안전사고와 손상발생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이번 사업은 보건소 방문간호사업 대상자 중 낙상위험도가 높은 노인 희망자 130명을 선정, 1인 1개의 안전지팡이를 대여해주는 사업이다.

대여기간은 2년이지만 본인의 희망에 따라 연장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강북구보건소에서는 안전지팡이 대여 시 가정 내에서와 야외활동 중 일어날 수 있는 낙상사고예방법, 사고발생 시 응급처치요령, 낙상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요법 등 사고방지를 위한 사전교육도 함께 실시, 지역 노인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강북구보건소는 안전지팡이 보급사업이 낙상사고 발생을 감소시키고 낙상사고에 대한 안전의식을 고취시켜 강북구 안전도시만들기사업에도 일조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강북구보건소 보건위생과 관계자는 “6월 사업실시 후 지금까지 110여개의 안전지팡이가 보급될 정도로 지역 주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낙상사고는 도로, 빙판길 등 야외공간에서 뿐 아니라 화장실 계단 방,마루와 같은 생활공간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므로 특히 하체가 약한 노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 "보건소에서는 낙상 고위험 노인에 대한 지속적인 사전예방교육과 함께 안전지팡이 대여사업을 확대 실시하여 노인들이 낙상으로 인해 신체적·경제적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안전지팡이 대여와 관련하여 기타 문의사항은 강북구보건소 보건위생과(☎901-0743)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