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 진원지 美-英 주택시장 다시 '비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지난해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였던 글로벌 주택가격이 다시 하락 신호를 보이고 있다. 16일 파이낸셜타임스(FT)는 상당수 국가들의 주택가격 회복세가 이미 힘을 잃어가고 있으며, 다시 2006~07년 위기 상황을 향해 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위기 진원지인 미국과 영국에서 집값 하락 압력 신호가 포착됐다. 미 연방주택금융청(FHFA)에 따르면 미국의 5월 주택가격지수는 전월대비 0.5% 상승했다. 이는 지난 4월 0.9% 상승(수정치)보다 상승폭이 둔화된 것이다. 영국의 6월 주택가격도 전년 동기 대비 9.9% 상승해 5월의 10.6%에서 둔화됐다. 영국 주택시장의 매도호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부양책 효과가 희석된 데 다른 것으로 풀이된다.
집값은 경제 건전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최근의 이같은 추세는 이코노미스트들 사이에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미즈호증권의 스티븐 리치우토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주택시장은 신용 유동성과 소비자 신뢰를 보여준다”며 “이는 경제 건전성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했다.

앨런 그린스펀 전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이달 집값이 하락한다면 미 경제가 위축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최근의 글로벌 주택가격 하락 신호는 글로벌 경제성장세 둔화에 따른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들은 “최근 글로벌 경제 성장세가 둔화됨에 따라 집값도 하락 압력 받는 것”이라며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글로벌 집값은 미국 시장을 필두로 2006년 중반부터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2008년에는 거의 모든 글로벌 주택 시장이 침체됐다. 주택시장 컨설팅 업체 나이트프랭크에 따르면 2007~08년 글로벌 집값은 평균 17% 하락한 후 10% 반등했다.

영국과 프랑스 등 일부 국가들의 주택 가격은 스탠더드앤푸어스(S&P)의 추산에 따르면 이들은 장기 평균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지만 여전히 고점을 밑돌고 있다. 미국과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아일랜드, 불가리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다만 호주, 홍콩, 노르웨이, 스웨덴, 중국 등 일부 국가들의 주택 가격은 고점을 향해 가고 있다. 특히 중국의 집값은 치솟으며 버블 붕괴 우려를 키우고 있다.

S&P의 장-미셸 식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다수 선진국 집값은 하락을 향해 있어나 서서히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RAB캐피털의 다벨 조시 수석 스트래티지스트는 "미국의 경우 주택공급이 주택 가격을 결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미국 주택가격이 크케 하락한 이후 미미한 상승세를 보인 이유는 과잉공급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나이트프랭크의 리암 베일리 리서치부문 대표는 “집값 상승은 실제 경기성장세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기부양책에 따른 것”이라며 “추가 경제 성장세 둔화는 주택가격 상승세를 꺾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럽 국가들의 경우 대규모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각국 정부들이 공공부문 인력을 감원하고 세금인상에 나설 계획이어서 실업률 상승과 소비자 신뢰 악화 위기에 처해있다. 이는 주택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미국 주택 시장은 생애 첫 주택구매자 세제 혜택이 종료를 앞두고 있어 향후 수요가 줄어들면서 가격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공수민 기자 hyunh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