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키아, 방통위에 위치정보사업자 허가 신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휴대폰 내비서비스 '오비맵' 국내 상륙하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조성훈 기자]휴대폰용 내비게이션 시장에 SK텔레콤의 'T맵'에 이어 노키아의 '오비맵(Ovi Map)' 서비스가 연내 상륙할 전망이다.

13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노키아가 제11차 위치정보사업자 허가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윤리과 오상진 과장은 "노키아가 위치정보사업자 허가를 신청했다"며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방통위 의결을 거쳐 오는 9월 중으로 노키아의 사업 허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사업을 하려면 위치정보사업자 허가와 사업 신고가 필요하다. 사업자 허가 과정이 끝나면 사업 신고는 간단한 구비 서류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노키아가 국내에서 위치정보 사업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지금까지 노키아는 국내에 '6210s'와 '5800 익스프레스뮤직', 'X6' 등 3종의 단말기를 내 놓았지만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오비 스토어(Ovi Store)' 등은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다. 해외 계정을 이용해 이용할 수는 있지만 오비 스토어에서 결제가 불가능했고 노키아폰 최대의 장점인 글로벌 내비게이션 서비스 '오비맵'을 이용할 수 없어 사용자들에게 반쪽짜리 폰이라는 불만을 사기도 했다.

하지만 노키아가 위치정보사업자 허가 신청에 나서며 서비스 사업에 본격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9월말에는 프리미엄급 전략 스마트폰 'N8'의 국내 출시도 계획돼 있어 단순히 단말기만 내 놓는 것이 아니라 노키아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국내에 선보이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는 셈이다.
노키아는 지난 2008년 세계 최대의 전자 지도 업체 나브텍을 인수한 뒤 휴대폰을 통한 내비게이션 서비스에 주력해왔다. 해외 로밍시 현지 지도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폭넓은 사용자층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도를 이용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많다. 오비 스토어를 통해 외부 개발자들이 만든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노키아의 '오비맵'이 상륙할 경우 SK텔레콤의 'T맵'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자동차용 내비게이션 시장도 큰 변화가 올 전망이다. 이미 SK텔레콤이 자사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T맵'을 무료 제공하고 있어 KT를 통해 휴대폰을 출시하는 노키아가 '오비맵'을 어떻게 서비스 할지 업계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휴대폰용 내비게이션은 가장 빠른 길을 알려줄 때 통신 기능을 이용해 도로 정체가 심한 곳을 피해 길 안내를 해준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다양한 응용 서비스도 가능하다. 전용 내비게이션 기기보다 화면이 작고 편의성은 떨어지지만 별도의 기기를 구매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노키아 고위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오비맵 서비스를 검토 해왔다"며 "최대한 빨리 국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명진규 기자 aeon@
조성훈 기자 search@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