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업만은 막자” 돈으로 메운 임단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회성비용 수조원 지출 협력사 상생투자 여력 소진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대기업에 화를 낸 이유가 있었다.
투자와 고용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인 주요 대기업들이 올 임ㆍ단협 후 직원들을 위해 사별로 수천억원에 달하는 돈을 한꺼번에 지출한 것.

27일 아시아경제신문이 주요 대기업 임단협 결과를 중간 집계한 결과 각 대기업은 5만~7만원의 임금을 인상해 준 것을 비롯해 200만~850만원의 격려금(일시금)과 수백%의 성과급을 지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노조가 없는 삼성전자 등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대기업까지 포함할 경우 올 여름 대기업들은 수조원이 넘는 돈을 풀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기업들은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수익을 올렸고, 대기업 덕분에 우리나라 경제지표도 상승 곡선을 그렸다. 하지만 이러한 대기업 독식 현상은 경제ㆍ사회의 양극화 현상만 부추겼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즉,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협력업체의 기술력이 필요하고 지역사회에서 훌륭한 인재를 육성해 기업이 보내고 각종 인센티브로 기업 활동을 지원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하지만 대기업이 딴 열매의 혜택이 협력업체와 지역사회에 확산되지 않고 있다는 게 문제다. 경제의 양극화를 해소하기는 커녕 심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기업도 말 못할 속사정이 있다. 지난 1일 근로시간면제한도(타임오프) 시행을 앞두고 노조측은 타임오프와 파업을 앞세워 임금 인상 및 성과급 지급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노조의 불법ㆍ이면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맞선 사측은 타임오프를 무마시켜야 할 회유책이 필요했고, 결국 거액의 임금 인상안으로 절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여 성과급ㆍ일시금과 같은 일회성 비용에 거액을 쏟아 부은 대기업들로선 협력업체를 비롯한 중소기업 지원, 고용과 지역사회 공헌 등에 가용할 예산 여력이 그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다 보니 '자기들만의 잔치'라는 비난을 국민들에게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은 이미지가 생명이라 많은 대기업들이 생산 중단을 막기 위해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임금을 1% 올리기 위해 파업을 불사하겠다는 노조의 행태를 사실상 임금 인상으로 막아낸 것인데, 기업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