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 갤럭시S가 밉다' 스마트폰 역풍 맞은 기업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아이폰, 갤럭시s 등 스마트폰이 하루에도 몇 만대씩 팔려나가면서 실적에 빨간불이 켜진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다.

스마트폰 열풍속에 수혜를 보는 기업이 있다면 손해를 보는 기업도 생기기 마련. 수혜를 보는 기업의 주가도 상승했다면 손해를 볼 것으로 우려되는 기업들의 주가는 내리막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모바일 게임, MP3, 내비게이션 등의 품목이다. 지난 5월 1만9000원대로 치솟았던 컴투스 주가는 최근 1만2000원대로 추락했다. MP3업체 코원 주가는 지난 4월 8000원대서 지난 26일에는 5040원으로 급락했다. 아이리버 역시 전자책 테마로 잠시 상승했지만 최근 주가는 약세다.

우려는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지난 26일 모바일 게임업체 컴투스는 올해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컴투스의 변경된 올해 경영 계획은 매출 302억원, 영업이익 46억원, 당기순이익 54억원이다. 당초 예상했던 매출 403억원, 영업이익 120억원, 순이익 118억원에 비하면 큰 차이가 난다.
원인은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기존 휴대폰(피쳐폰) 사용자가 줄어든 탓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늘며 피쳐폰 게임 이용자가 줄은데다 아직 구글 안드로이드마켓,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정식으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스마트폰 확대에 따른 수혜는 기대 난망이다. 업친데 덮친 격이다.

MP3가 주력인 아이리버도 아이폰에 견줄만한 히트작을 내놓지 못하며 부진의 연속이다. 2분기 실적은 매출 257억8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7%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적자는 19억원, 당기순손실 15억원이었다.

내비게이션 업계도 스마트폰 후폭풍의 영향권이다. SK텔레콤은 최근 스마트폰에 대해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내비업계에서는 유료인 실시간교통정보까지 제공한다. SK텔레콤은 더 나아가 T맵을 전용 내비게이션 단말기 용으로 선보인다는 전략을 세웠다.

SK텔레콤은 기존 내비게이션의 단점을 보완한 통신형 내비게이션을 선보인 만큼 팅크웨어 파인디지털 등 내비게이션 업체들에 적잖은 영향이 우려된다.

스마트폰 확산속에서도 차분한 대응으로 호조를 보이는 곳도 있다. MP3, PMP업체 코원은 상반기 792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반기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도 각각 81억원, 72억원을 기록했다.

코원은 "스마트폰 등의 확산에도 불구,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특화한 위치를 구축해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게다가 코원은 하반기부터 안드로이드 기반의 MP3, PMP 등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제품군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아이리버의 경우도 MP3등 기존 제품 보다는 전자책 등 새로운 분야 진출을 통한 애플 따라잡기 전략을 표방하고 있다.

물론 스마트폰 시장의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도 있다. 통신사간의 경쟁속에 SK텔레콤이 데이터 무제한 사용을 허용하고 기존 스마트폰에 제공하던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를 갤럭시S에서 제외하면서 스트리밍 방식을 통한 음악 서비스 업체들에게는 청신호가 켜졌다. 네오위즈인터넷이 대표적인 수혜업체로 거론된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