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임대주택 공급, 지자체 비용부담 전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년간 조세감면·기초생활수급 지원 등으로 2859억원 재정부담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중앙정부 중심으로 진행되는 국민임대주택 건설이 지자체간 비용부담을 전가시키는 현상을 유발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개발연구원은 최근 국민임대주택 공급에 따른 지방정부 차원의 재정부담도를 분석한 ‘장기공공임대주택 건설에 따른 지자체 재정소요’ 연구보고서를 내놓았다.
이 보고서에서 연구원은 향후 보금자리임대주택 등 공공임대주택 공급정책에 대한 제도적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수요를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국민임대주택 공급방식과 중앙정부 중심의 사업추진체계로 인해 지자체가 필요이상의 부담을 갖는 구조가 형성되고 있어 중앙과 지방간 역할조정과 행정적 차원에서 재정부담 전가 문제를 조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봉인식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2001년부터 2009년 6월까지 경기도에 건설된 국민임대주택을 대상으로 공동주택건설과 지방재정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공동주택건설과 지방세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국민임대주택건설과 지방세와의 관계도 이와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01년부터 2009년까지 건설된 경기도내 국민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조세감면과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비용 살펴보면 경기도는 국민임대주택건설에 약 2859억원의 재정을 지원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92.1%인 약 2634억원을 광역지자체인 경기도가 기초지자체는 7.9%인 225억 원을 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초지자체 세금이 임대기간 동안 누적될 경우 시간이 흐를수록 기초지자체의 감면액도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타 지자체 기초생활수급자 이주에 따른 지자체 재정지원은 현재 약 22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또 같은 기간 동안 서울과 인천에서 경기도 국민임대주택으로 약 8500가구가 이주해 이로 인한 경기도 지방재정 부담 규모는 286억원으로 예상된 반면, 경기도에서 서울시로 이주한 가구는 7가구에 불과해 서울시에 미친 영향은 매우 미미했다.

이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보금자리임대주택 중 대부분이 경기도에 공급되고 있어 수도권 지자체간 재정부담 전가현상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봉 연구위원은 “지자체간 재정부담 전가 문제를 해소하고 균형적인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지역균형건설기준과 이를 기초로 공공임대주택 지역부담금을 부과하는 ‘임대주택 쿼터제’ 마련이 필요하다”며 “또 지자체가 보금자리주택 지구지정 등을 할 수 있도록 법제를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방정부 중심 공급체계에서 장기공공임대주택은 수요가 있는 지역에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울, 인천, 경기도 내 대도시 지역은 기성시가지 정비를 통해 공급하는 임대주택과 다세대 다가구매입, 전세임대 등을 활용해 도시 내부 공급을 더욱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이로써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김정수 기자 kj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