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는 8일 ‘성공 브랜드의 조건, '품격'’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한국기업이 글로벌 시장 경쟁이서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를 넘어 신뢰할 수 있는 품격을 갖춘 브랜드로 변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순화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품격있는 브랜드의 완성을 위해서는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인 실력(Competence)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배려(Caring) ▲장기적 예측이 가능한 지조(Consistency)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pos="C";$title="";$txt="▲ 품격 있는 브랜드의 사례 (자료 : 삼성경제연구소)";$size="550,206,0";$no="201007081052227027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최 연구원의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 BMW가 실력과 배려, 지조를 갖춘 브랜드라고 사례를 들었다. 최 연구원은 BMW의 경우 고성능과 고효율을 동시에 달성하는 ‘실력’을 갖추고, 사회와 환경을 배려한 프리미엄 그린 자동차 개발을 선도하는 ‘배려’를 바탕으로 전 제품에 일관된 디자인 원칙을 적용하는 등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 ‘지조’를 완성시켰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생활용품 브랜드인 P&G와 저가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 등을 품격있는 브랜드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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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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