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지 않는 우체국이 무분별하게 사업영역을 늘리다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가 잇따를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증권사, 은행 등 민간 금융회사를 이용하기 힘든 지역 주민들을 위해 우체국이 직접 금융상품 판매에 나서야 한다는 논리다.
그러나 보험업계는 기존 업체와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고 소비자 민원이 잇따를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펼쳤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제도권 금융기관들은 금융당국에 의해 이중 삼중으로 감시받고 있지만, 우체국보험이나 농협 등 정부 기관들에 대한 감시는 거의 되고 있지 않다"며 "금융회사 간 선의의 경쟁을 펼쳐야 하는데 이렇게 불공평한 환경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감독기관이 부재하는 만큼 불완전판매와 관련된 소비자 민원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했다. 그는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서는 우체국보험이 보험업법에 따라 제대로 된 감시를 받아야 한다"며 "정부 기관이라는 것만 믿고 상품에 가입했다 불완전판매로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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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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