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월드컵]한·일 축구, 같은 패배-다른 온도 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범자 기자]한국과 일본 축구가 2010 남아공월드컵에서 나란히 첫 승 뒤 패배를 맛봤다. 하지만 패배를 맞는 양국의 반응은 극명한 온도 차를 보였다.

오카다 다케시 감독이 이끄는 일본은 19일(한국시간) 더반스타디움에서 벌어진 네덜란드와 E조 2차전서 0-1로 패했다. 0-0으로 전반을 마감한 일본은 그러나 후반 8분 베슬러이 스네이더르(인터밀란)에게 결승골을 허용하며 무릎을 꿇었다. 이로써 한국과 일본 모두 1승1패가 돼 조별리그 최종전서 16강 여부가 판가름나게 됐다.
하지만 일본 언론과 팬들의 반응은 아쉬움 속에서도 '오카다 호'에 대한 격려가 믿음이 기조를 이뤘다. 지난 17일 아르헨티나에 1-4로 대패한 뒤 허정무호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던 한국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일본 스포니치는 이날 경기 후 "강호 네델란드에 아쉽게 패했다. 오카다 감독은 '아쉽다. 선수들은 공수에 걸쳐 하나가 되어 노력했다. 다음 경기에 꼭 이기겠다'고 말했다"며 "선수들 모두 아쉬움도 있지만 강한 투지를 보여줬다"고 전했다.

또 이누카이 마토아키 일본축구협회장은 "지난해 9월 네덜란드와 친선전(0-3 패) 때부터 결의를 다진 것같다. 질질 끄는 패배가 결코 아니었다. 세밀한 패스와 의욕적인 모습이 보였다. 반드시 다음 덴마크전서도 이런 모습이 이어질 것"이라며 대표팀을 치하했다고 닛칸스포츠가 전했다.
선수들도 아쉽지만 열심히 싸웠다는 자부심으로 가득했다. 카메룬전서 결승골을 터뜨린 혼다 게이스케(모스크바)는 "좋은 경기였다"고 말한 뒤 "하지만 패배는 패배다. 다음 경기서 확실히 16강 진출을 결정짓겠다"고 말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이날 일본은 전반전서 짜임새있는 수비와 매우 조직적인 움직임을 펼치며 네덜란드 공격진을 당황케 했다. 마치 커다란 그물로 상대를 덮치는 듯한 움직임으로 네덜란드 선수들이 패스할 곳을 찾지 못하고 당황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여기에 수비에만 치중하지 않고 상대의 허점이 생기면 놓치지 않고 빠르게 역습해 들어가는 플레이도 눈에 띄었다. 한국이 아르헨티나전서 전면 수비로 일관한 모습과 대조를 이뤘다.

일본 네티즌들은 "좋은 경기였다. 졌지만 잘 싸웠다" "유럽 언론에서도 좋게 평가할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카메룬전보다도 훨씬 재미있었다. 공격도 좋았다"며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조범자 기자 anju1015@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