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 수정안 무산 분위기, 대전·충남 ‘날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염홍철, 안희정 “환영” 입장 속 대전은 기업에 파격 혜택 제공 등 유치전략 마련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세종시 수정안’이 폐기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원안 사수’를 주장했던 대전·충청권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대전시는 세종시에 들어가겠다고 약속한 대기업들 유치에 신경 쓰는 모습이다.

▲광역단체장 환영=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자는 “국회는 야당은 물론 여당의원들도 원안지지가 많은 만큼 국회에서 ‘세종시 수정안’ 관련법안을 표결처리한다고 해도 수정안이 부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자도 “6.2지방선거 때 확인된 가장 중요한 민심은 ‘세종시 수정안’과 4대 강 사업에 대한 심판”이라면서 “세종시 문제는 여야 합의를 뒤집고 대통령 스스로 했던 약속을 파기하면서 비롯된 문제”란 시각이다. 안 당선자는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 정부가 결자해지차원에서 국회에 낸 수정안을 접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지난 8일 충청권 3개 시·도지사들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앞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참여를 약속한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이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돼도 한치의 피해가 없도록 특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수정안이 폐기되면 투자를 약속한 대기업들이 발길을 돌릴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대전시는 이들 대기업 유치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대전시, 기업유치 노력도=삼성, 한화, 웅진, 롯데 등 국내 대기업들은 수정안이 무산되면 세종시로 갈 명분이 없어져 질 것으로 보고 ‘기업 U턴’을 준비하는 분위기다. 대전시가 이들 기업에 파격적 혜택을 내거는 등 지역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구상에 들어갔다.

특히 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자가 “수정안 철회로 세종시에 대기업이 들어가지 않을 경우 최단거리지역인 대전시가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대전지역이 세종시의 광역권에 들어있고 대기업들이 희망하는 첨단과학기술 등 원천기술이 확보된 만큼 유치는 희망적이다. 직접 대기업들과 대화를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원형지 개발방식으로 싼 값에 땅을 공급할 수 있는 세종시보다 대전시가 대기업이 들어설 대규모 땅이 부족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땅값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대전지역엔 세종시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유성구 대동·금탄·신동·둔곡 일대에 8.4㎢(약 254만평)의 산업용지가 개발진행 중이거나 예정돼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실패한 뒤 박성효 대전시장이 자체개발로 가닥을 잡은 지역이다.

이곳은 대덕특구의 녹색기술 R&D(연구개발)인프라를 활용, ‘대전형 녹색기술산업 클러스터’로 키울 계획이다.

개발되지 않은 곳은 원형지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지만 대기업이 들어서기엔 부족하다는 게 중론이다.

땅값에서도 세종시 산업용지 공급예상가가 3.3㎡당 50만~60만원지만 대전시는 150만원대에 공급할 수 있어 100여만원의 차이가 난다. 대덕특구 등 산업인프라의 장점을 살린다 해도 정부지원이 없으면 공급가를 낮추기 쉽잖다는 게 대전시 분석이다.

▲원안 추진될 경우 대전·충남이 바뀐다=수정안이 폐기되고 원안으로 가면 가장 크게 영향 받는 곳은 대전과 충남이다.

대전은 원형지공급으로 타격이 예상됐던 기업체 유치는 물론 원안추진에 따른 정부부처이전 등으로 세종시의 배후도시기능을 맡아야 한다.

원안대로 정부부처와 많은 기관, 연구소, 기업들이 들어가게 되고 대전시는 충청권 광역경제권의 중심이 될 수 있다.

충남은 '세종시 원안'추진으로 도청이전신도시개발사업에 가속이 붙을 수 있다. 정부부처, 대기업 등이 내려오고 서울과 수도권 기업들 이전도 이어질 전망이다. 여기에 도청이전신도시는 세종시 개발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지역민들의 공통된 견해다.

특히 천안·아산 등지로 가려고 했던 수도권기업들도 ‘세종시 원안’추진이 확정되면 세종시에서 30분 거리에 있는 등 입지여건이 좋아져 기업유치에 파란불이 켜질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영철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