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o2o코리아] IT기술 앞세워 세계와 소통하는 그린물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타 CEO 10인에 길을 묻다
이원태 대한통운 사장


※'새롭게 열리는 아시아시대, 뉴미디어의 최강자'를 지향하는 아시아경제신문이 창간 22돌을 맞아 'V-V 프로젝트 (Vision & Value) -10년이 100년을 좌우한다'라는 기획을 준비했습니다.
'창간 특별인터뷰'(편집국 전체) '스타CEO 10인에게 길을 묻다'(산업부) '미리 가보는 2020년'(국제부) '그린세상 열렸다'(산업부) '향후 10년을 빛낼 젊은 파워'(편집국 전체) '2020 미리 그리는 新산업지도'(산업1, 2부) '차이나 비즈니스 3.0'(산업부) '떠오르는 황금시장 인도를 잡아라'(산업부) '세계 속 한국人'(정치경제부) '차이나 비즈니스 3.0'(산업부), '떠오르는 황금시장 인도를 잡아라'(산업부) '동북아 넘어 더 큰 세계로'(정치경제부) 'SW코리아 세상을 뒤집어라'(정보과학부) '알짜 재테크' (금융,증권,부동산부) '잃어버린 10년 일본서 배운다'(금융,증권,부동산부) '관심 끌 금융상품' (금융, 증권) '글로벌 공기업이 뛴다'(정치경제부) '2020 재테크 패러다임이 바뀐다'(금융,증권,부동산부) '평균수명 100세, 자산운용 대변혁'(증권부) 등 130여명의 아시아경제 기자들이 정성껏 준비한 특집기사가 [2o2o 코리아]라는 문패를 달고 독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온-오프 독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질책 부탁드립니다.


향후 10년 후 한국 물류산업을 지배하는 트렌드는 크게 네가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첫번째는 글로벌이다. 국내에 안주해서는 물류기업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인식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물류는 경제의 동맥으로 생산이 있으면 반드시 수반되는 산업이다. 제조기업들은 대륙 단위로 생산계획과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물류업체 역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추고 세계 각지를 넘나드는 물류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중국, 인도 등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지역에서 향후 활발한 물류활동이 벌어질 것이며 이를 소화해낼 수 있는 기업만이 세계 기업으로서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것이다.

둘째는 세계 각지에서 현지인과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영업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필수적이다. 각 지역의 인프라와 법규,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10년 후 글로벌 경쟁시대에는 이런 인재를 얼마나 육성할 수 있고, 또 보유하고 있는냐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다.

셋째는 정보기술(IT)이 세계적인 물류네트워크 운영에서 기본이 될 것이다. 향후 글로벌 통합물류시스템을 비롯한 정보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은 글로벌 통합물류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제조기업들도 자사의 시스템과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축, 각종 물류정보를 제공해줄 것을 요구한다. 화물의 위치, 이력부터 발착 시간, 각종 비용 등 정보가 제품 경쟁력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같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정보기술의 보유 여부가 경쟁력의 또 다른 잣대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그린물류다. 지난해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기후변화회의에서 세계 124개국 정상들은 '코펜하겐 합의문'을 채택하고, 의무감축대상인 선진국은 2020년까지 자체적으로 설정한 온실효과가스 삭감목표치를 달성하는데 적극 노력키로 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의 환경보호정책에 부합하는 운영기준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은 활동 자체가 제약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물류기업도 국내를 넘어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런 세계적 흐름에 맞춰가야 한다.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기업의 기본 요건이 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산업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