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나라, 선거 참패 후폭풍...당권 쟁탈 서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한나라당이 6.2지방선거 참패로 거센 후폭풍에 직면했다. 이번 선거에서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 든 정몽준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총 사퇴했고, 비주류 측에선 청와대 및 내각 전면 개편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다음 달 초로 예정된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간 치열한 '당권 쟁탈전'도 벌어질 조짐이다.

◆"오만한 권력"..국정 쇄신 촉구 = 한나라당은 정몽준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청와대 정정길 비서실장까지 사퇴하는 등 민심 수습에 나섰다. 그 동안 민심을 읽지 못하고 선거 승리를 예측하는 등 자만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여전히 국정 쇄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크다. 이한구 의원은 4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수정안 강행 추진 등 정부의 국정운영 방식을 강력 비판했다. 그는 "세종시 수정안을 들고 나온 총리 이하 중요한 사람들은 모두 (관직에서)물러나야 한다"고 정운찬 총리를 직접 겨냥했다.

친박(친박근혜)계는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 전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구상찬 의원은 전날 한나라당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청와대의 모든 참모진을 교체하고 총리를 비롯한 전면 개각을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뒤 늦게 반성의 목소리도 잇따른다. 윤석용 의원은 전날 성명을 통해 "그동안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한 오만한 권력임을 사과한다"고 밝혔다.
◆당권 경쟁 본격화 = 당 지도부가 줄줄이 사퇴하면서 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된다. 다음 달 전당대회가 예정돼 있지만 친이(친이명박)계가 연기를 주장하고 있어 개최 여부는 불투명하다. 친박계에선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의 복귀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시기를 의심을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이 위원장이 7.23 재보궐 선거에서 출마한 뒤 직접 당권을 잡는다는 계산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전대 개최 시기를 놓고 계파간 격돌할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이재오 위원장이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할 경우 박 전 대표가 직접 경선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선거의 여왕' 박 전 대표가 이번 선거에 나섰다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박근혜 역할론'도 부상하고 있다. 이한구 의원은 "모든 자원이 총동원해 이번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이제는 당이 화합을 이뤄 개혁조치를 해야 안심할 수 있다"며 "박 전 대표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친이계는 박 전 대표가 유일하게 선거지원에 나선 대구 달성군 수성을 못 한 점으로 미뤄 박 전 대표가 나서도 결과가 달라지진 않는다는 입장이다. 친이계 강승규 의원은 "선거라는 것은 종합적인 유권자들의 판단"이라며 "박 전 대표가 유세하지 않아서 패배했다고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지연진 기자 gy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