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정부가 농수산물 유통개혁 기획단, 농산물 물류혁신위 등을 설치해 개선하려고 노력했지만 큰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민간부문의 경우 대도시를 중심으로 도농간 직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소규모라는 한계가 있다. 또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지난해 7월부터 시작한 사이버상의 기업ㆍ소비자 간 직거래(B2C), 기업 간 직거래(B2B)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농가 직거래는 중간 단계를 없앰으로써 농가의 판매 수수료, 산지 협력사 마진 등을 절감할 수 있어 농가에 수익성을 보장하면서 소비자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 직거래를 통해 내일부터 판매하는 마늘의 경우 1단(50개 기준)에 6850원으로 기존의 9000원에서 25%가량 낮다. 배송 기간도 줄어들어 농산물의 신선도를 높일 수 있다. 이마트는 마늘을 시작으로 당근, 양상추, 고구마 등 11월까지 직거래 품목을 10여개로 늘리고 종류도 채소에서 수산물, 청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산지의 규모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 개별 농가와 거래하게 되면 대규모의 물량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겠는가하는 의문이 따른다. 품질의 균일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물량의 문제는 기존 협력사와 도매시장을 활용하는 등의 대안이 있을수 있겠으나 품질은 이와는 다른 문제다. 이마트가 농산물의 표준화ㆍ규격화를 위한 농가 지원 방안을 강구하는 등 철저히 대비하고 관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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