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청양 축산연구소에 구제역 발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구제역이 인천과 경기, 충북에 이어 충남까지 확산됐다. 특히 국내에서는 사상 최초로 정부기관인 축산연구소에서 구제역이 발생했다.

1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구제역 의심 신고가 들어온 충남 청양군 정산면 학암리 축산기술연구소의 의심 증상 모돈(어미돼지) 1마리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판명됐다.
국내 축산기술연구소에서 구제역이 발병하기는 처음이다.

축산기술연구소는 종우(씨소), 종돈(씨돼지)을 기르는 것은 물론 송아지나 새끼돼지를 낳아 분양하고 소나 돼지의 품종 개량, 품질 개선 등을 연구하는 곳.

따라서 일반 축산 농가에 비해 훨씬 엄격한 방역과 소독 조치가 이뤄지는 데도 구제역이 발생한 것은 전반적인 방역 체계에 큰 허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현재 이 구제역은 혈청형이 'O형'으로 이번에 인천 강화, 경기 김포, 충북 충주에서 발병한 것과 유형이 똑같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항원 검사만 양성 판정이 나오고 항체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이 나와 아직 항체가 형성되기 전인 감염 초기 단계로 분석되는 만큼 3∼4일 이내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 연구소는 여덟 번째로 구제역이 발생한 충북 충주시 신니면 용원리의 돼지 농장에서 남서쪽으로 96㎞ 떨어져 가축방역 당국의 방역대를 완전히 벗어난 곳이었다.

방역 당국은 구제역 확진 판정에 따라 이 축산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3중(위험지역-경계지역-관리지역)의 방역망을 새로 설치하기로 했다.

또 이날 오전 긴급 가축방역협의회를 열어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통상적인 발생지 주변 반경 500m에서 3㎞까지로 확대할지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조인경 기자 ik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