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방하는 조선株..방향 틀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업황개선 기대감 확산..투자는 신중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골드만삭스 충격으로 국내증시가 일제히 휘청거리는 가운데 조선주가 유독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19일 오후 12시30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26.85포인트(-1.55%) 내린 1707.64를 기록하고 있다. 골드만삭스 악재로 인해 코스피 지수가 20일 이동평균선(1712)을 하회하는 등 증시 전반적으로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으며, 시가총액 상위주도 대부분 약세를 보이는 등 조정 분위기가 강하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조선주의 움직임은 여전히 견조한 편이다.

현대중공업이 전일대비 500원(0.20%) 소폭 오른 25만1500원에 거래되는 가운데 현대미포조선(1.29%)도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으며, STX조선해양은 무려 6.83%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작은 이슈에도 크게 흔들리던 예전 조선주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조선주가 전반적인 증시 부진 속에서 이처럼 강한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업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강하게 작용한 덕분으로 해석된다.

조선ㆍ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신조선가 가격은 최근 몇주간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138을 기록하기도 했는데 지난 1~3월 무려 2개월간 136 수준에 머물러있던 신조선가 가격이 최근 상승세로 방향을 튼 것이다.

여기에 STX조선해양이 지난 16일 벌크선 1척을 수주해 올해 들어 총 4척의 수주 실적을 올렸다는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업황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는 모습이다.

투자자들은 조정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강해진 현 시점에서 조선주 업황이 바닥을 찍었다는 시그널이 여기저기서 포착되고 있는 만큼 증시 자금 역시 조선주로 이동하지 않겠냐는 기대감을 조심스레 보이고 있다. 실제로 이날 외국인과 기관 역시 조선업종이 포함된 운수장비업종에 대해 나란히 매수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증시 전문가들은 조선주의 업황이 바닥을 쳤다 하더라도 어느정도 강도의 상승세가 지속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이재원 동양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신조선가 지표가 긍정적으로 발표됐고, 해운업황 역시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조선주에도 호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지금의 수주가 추후 수익성 악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주가 역시 추세적인 반등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의 경우 선가가 지나치게 낮음에도 불구하고 수주에 나서는 경우도 있어 오히려 수익성을 갉아먹는 경우도 있다는 것. 업황이 여전히 악화돼있다보니 낮은 선가에도 어쩔 수 없이 수주에 나서는 등 구조적인 문제점이 지속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전체적인 시장 규모 역시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여서 2012년 이후 실적 악화 가능성이 크다는 점 역시 조선주의 주가 흐름에는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장근호 하나대투증권 애널리스트는 "다른 모든 요인을 제외하고 조선주만 놓고 본다면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난 만큼 주가 역시 상승세로 돌아설만한 충분한 환경이 조성돼있다"면서도 "하지만 전체적인 시장 흐름도 중요한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조선주에 대한 시장의 우려감이 완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시장과 동떨어진 흐름을 언제까지나 지속할 수는 없다는 것. 시장이 견조하게 뒷받침될 때 조선주 역시 탄력있는 상승세로 연결될 수 있지만, 1700선마저 위태로운 현 상황에서 시장이 조선주의 흐름을 견조하게 뒷받침해주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데다 '수주취소'라는 돌발변수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종합해보면 조선주 업황 자체가 바닥을 찍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주가 상승으로 연결되기에는 변수가 지나치게 많은 것이 사실이다.

골드만삭스의 파장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중단되는 것인지 등 시장이 여전히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만큼 조선주에 대한 투자에 있어서도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게 증권가의 전반적인 조언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지은 기자 je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