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헬로잡]직장 생활로 얻는 것과 잃는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근길 지하철, 신입사원으로 보이는 청년 30여명이 우르르 승차했다. 청년들의 얼굴빛이 맑고 밝았다. 기대감과 자신감이 가득한 눈빛이 인상적이었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과 두려움이 교차하는 표정으로 자신의 직장으로 한 둘 씩 사라진다. 그들을 보며 필자는 부러움 반, 걱정 반이 뒤섞였다. 전형적인 기성세대의 모양새를 갖춘 나를 발견하기도 했다.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은 많은 것들을 얻게 될 것이다. '돈'을 포함해 인맥과 성취감, 명예 등을 말한다. 반대로 직장생활을 하며 잃는 것과 포기해야 할 것들도 부지기수일 것이다.

필자는 현재 컨설턴트라는 직업을 갖고 있다. 이 직업을 처음 갖게 되면서 잃는 것과 포기해야 할 것을 배웠다. 가장 힘들었던 점 가운데 하나가 멀어진 출퇴근 길이었다. 컨설턴트라는 직업 자체가 남의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직업적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 회사가 아닌 남의 회사로 출근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2년 넘게 서울에서 수원으로의 출퇴근 그리고 1주일에 3일은 창원에서 근무하고 나머지 2일은 서울에서 근무하는 일도 다반사였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다 보니 가까운 곳으로 출퇴근하는 친구들이 부러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내가 이 직업을 계속 갖고 있는 이상 내근은 포기해야 한다. 하지만 잃는 것과 포기하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기에 이 일을 계속해나갈 것이다.
요즘 우리 회사에서는 커리어 컨설턴트를 모집하고 있다. 지원자를 만나보면 "서울에서 근무하는 일이 아니면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출퇴근 시간은 1시간 이내여야 한다는 단서를 달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얻고 싶은 것은 많다고 하니 칸트의 철학적 명제 '이율배반(二律背反)'이 아닌가 싶다.

많은 신입사원들이 꿈꾼 기대는 실망으로 이어질 수 있고, 반면 기대 이상의 일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직업적 특성상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미리 생각해두길 바란다.

어느덧 12년이 된 사회생활 중 내가 가장 잘 한 것이라면 바로 직업이 주는 양면성을 이해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였던 점이 아닌가 싶다. 며칠 전 지하철에서 만난 신입사원들이 앞으로 닥쳐올 힘겨운 일들을 잘 극복해서 우리나라의 든든한 일꾼으로 성장해가길 바란다. 또 많은 신입사원들에게도 힘찬 파이팅을 주문해보고자 한다. 직업이 주는 양면성을 이해하고, 노력 없이는 얻는 것도 없다(No pains, No gains)는 명언을 되새겨보자!

조형래 스카우트 부사장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