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바일IPTV· 5.5세대 AMOLED 내년 선보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경부, KEIT 공동 로드맵수립...2015년 에너지퓨전반도체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개발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차량의 제어와 안전성을 높이는 자동차 퓨전반도체와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모바일 IPTV 5.5세대 대면적 AMOLED 등이 내년 선보인다.

14일 지식경제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에 따르면 두 기관은 공동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차세대이동통신 등 14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IT(정보기술) 전략기술 로드맵 2015'를 수립했다.
이 로드맵에 따르면 반도체분야는 시스템반도체에서 차량제어및 인터페이스, 센서및 차량안전기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을 포함한 자동차용 시스템온칩(SoC,정보통신기기에 쓰이는 핵심 부품들을 하나의 반도체에 집약하는 기술)을 내년 개발되고 에너지퓨전반도체는 2015년에 개발된다. 시스템반도체는 그린IT 유무선통신 SoC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2차전지와 디지털TV, D램 등 특화디바이스와 메모리 등의 핵심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로드맵은 2015년 세계 2강 반도체 강국 건설을 목표로 현재 20%인 국산화율을 2015년까지 50%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출은 2008년 기준 328억달러에서 2015년 760억달러로 시장점유율은 9.8%에서 20%(메모리 5.5%, SoC 12%)로 높인다는 구상이다.

디스플레이부문야에서는 대형 고화질 TV가 성장을 주도한 가운데 향후 AMOLED및 3D제품의 출시가 시장 판도를 좌우하고 e-페이퍼, 플렉서블(휘어지는)디스플레이 등의 시장선점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위해 현재 3.5세대의 AMOLED를 내년에는 5.5세대 대면적으로 출시하고 2015년에는 플렉서블디스플레이의 개발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80%수준인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93%까지 제고하고 소재장비의 국산화율도 40%에서 60%로 높인다는 구상이다. 로드맵은 이를 통해 2008년 수출 271억달러, 시장점유율 41%를 2015년에는 각각 680억달러와 50%로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과 독일, 미국이 세계시장의 3분의 2를 점유하는 LED및 광(光)기술에는 LED 에피/칩/장비 및 모듈소재, 조명, 융합광기술 등을 통해 지난해 8억달러 수출규모를 2012년 30억달러, 2015년 60억달러로 끌어올려 세계 3위 LED산업강국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을 설정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특수및 감성조명을 선보이고 2015년에는 초저가/보급형 LED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TV및 방송부문에서는 모바일IPTV를 내년 선보이고 2015년에는 안경을 쓰지 않는 차세대 3D TV인 '무안경 다시점 3D TV'의 기술개발을 끝마칠 계획이다. 이동통신 분야에선 내년까지 4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을 마련하고, 2015년까지 4세대 이동통신 상용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또 차세대 로봇 분야에선 2015년까지 의료서비스로봇을 개발하기로 했다.

KEIT는 이 로드맵은 지난해 6월부터 25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수립한 것으로 지경부가 최근 공고한 2010년도 IT부문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115개 중 97개인 84.4%에서 기술로드맵이 반영돼 사업이 본격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KEIT 문종덕 기획운영PD는 "올해에도 IT분야 기술로드맵을 PD(Program Director) 중심, 연동계획(Rolling Plan) 형식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며, 2011년도 신규과제 발굴 시에도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관련 업계 및 출연연, 대학 등이 이번 기술로드맵을 참조해 향후 기술수요조사 및 과제공모신청, R&D 추진방향 설정 등에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국내이슈

  •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해외이슈

  •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포토PICK

  •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