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력산업.윈도7 관련주 '전성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0 테마주 대해부] 스마트그리드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지난 한해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등 여러 테마의 출현은 코스피-코스닥 시장할 것 없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다. 연초부터 윈도7 테마가 관련주들이 코스닥 시장을 쥐락펴락하더니 곧 스마트그리드 테마가 시장을 장악했다. 연말에는 클라우딩 컴퓨팅 테마가 연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스마트그리드는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힙입어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해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았다.
스마트그리드는 오랫동안 정체돼있던 전력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했다. 전문가들은 그마트그리드 도입으로 전력산업시장이 앞으로 수 십조원의 거대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트레이드 증권은 "국내 스마트그리드 전력산업 시장은 2020년까지 42조원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며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은 2030년까지 870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정부의 발걸음도 빨랐다. 지난해 6월 제주도 일대에 실증단지를 확정하고 11월 각종 협약을 체결, 사업에 착수했다. 정부는 총 투자비의 50%이내에서 직접 지원을 약속했다.

이는 관련주들의 급등세로 이어졌다. 한국전력 LS산전 KT LG전자 현대중공업 등 대형주들은 물론 옴니시스템 피에스텍 보성파워텍 누리텔레콤 일진전기 등 중소형 관련주 모두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스마트그리드 사업의 탑픽으로 선정됐던 LS산전은 관련 소식이 절정에 이른 지난해 10월 한 달 동안 10%가까이 상승했다. 중소형주 중에서는 디지털 전력량계 등을 생산하는 옴니시스템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옴니시스템은 지난해 9월말 주당 4720원에 불과하던 주가가 보름만에 6240원까지 오르며 상승폭이 32%나 됐다.

윈도7 관련주도 지난해 한해 국내 증시의 베스트 셀러였다. 운영체제 '윈도비스타'의 실패로 '윈도XP'를 기반으로 안정성과 호환성을 강화한 윈도7은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스마트폰과의 관련성이 부각되며 주가 상승세에 탄력을 받았다. 관련주 제이씨현 피씨디렉트 제이엠아이 유니텍전자 디지텍시스템 등은 지난해 1월2일 대비 평균 39.11% 상승하며 테마주 상승률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클라우딩 컴퓨팅과 관련한 테마는 지난해 하반기 부터 본격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이후 무섭게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효성ITX가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날이 부쩍 늘었다.

지난 5일 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 방송동신위원회가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관련주의 거래량이 2배이상 증가하기도 했다. 현재 관련당국은 2014년까지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규모를 현재 6700억원에서 2조5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키겠다는 목적을 내놓고 있다. 예상투자규모는 6100억원 이상이다. 연초 대비 테마주들의 평균 상승폭은 6.37%로 집계됐다.

물론 스마트그리드 윈도7 클라우딩 컴퓨팅 관련주들의 급등세에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스마트그리드 윈도7 등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몇 년이 필요하다"며 "이제 제주도에 실증단지를 마련해 시범사업을 하고 있는 단계에서 무조건 신뢰하고 단기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권양일 우리투자증권 연구원도 "테마열풍 뒤에 숨겨진 리스크가 적지 않다"며 "종목별로 실적추이를 살펴보며 투자대상을 물색한다는 생각으로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공투자 파트너]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선착순 경품제공 이벤트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