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KT 이석채호 출범 1주년 "변화와 혁신 주도"

최종수정 2010.01.13 10:23 기사입력 2010.01.13 10:20

KT-KTF 합병, 아이폰 도입, FMC 출시 등 통신 시장 변화 이끌어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올 뉴(All New) KT를 기치로 모든 것을 혁신시키고 변화시키겠다"(2009년 1월14일 취임식)
"KT-KTF 합병은 컨버전스라는 시대의 요청이자 소명이다."(2009년 6월1일 통합KT 출범식)
"우리가 이룩한 작년의 성과는 KT그룹을 감싸고 있는 긴 터널을 벗어나기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2010년 시무식)

혁신과 변화를 상징하는 '올 뉴 KT'를 기치로 내건 KT 이석채호(號)가 오는 14일로 출범 1주년을 맞는다. 지난 1일 시무식에서 이석채 회장은 "작년 한해 우리는 참으로 많은 일들을 겪었다"며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 해를 회고했다.
돌이켜보면 이석채 회장에게 2009년은 전광석화와 같은 한 해였다. 사장 취임 이후 엿새만에 KT-KTF 합병을 발표하고, 비상경영을 선포한데 이어 유무선 컨버전스 시대를 주도하는 등 그야말로 광폭 행보의 연속이었다. KT의 한 임원은 "참으로 숨가쁘고 바쁜 1년이었다"며 이석채호의 출범 1주년을 의미있게 평가했다.

KTF와 합병으로 통합KT 재탄생
KT 이석채호는 사실 대내외 악재속에서 출발했다. 전 경영진이 불미스러운 일에 엮이면서 KT에 대한 신뢰도는 추락했고, 유선전화 등 주요 사업 매출이 급감하는 등 안팎으로 시련을 겪고 있었다.

이 회장이 취임하자마자 '올 뉴 KT'를 외친 것도 이대로 가다가는 침몰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전격적으로 이뤄진 KT-KTF 합병도 이와 무관치 않다. 한 측근은 "합병 추진시 경쟁사들의 반발이 심했지만 당당하게 맞서 합병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든 이 회장의 전략을 높이 평가했다.
KT는 KTF와의 합병으로 연 매출 19조원대의 거대 통신사로 거듭났다. 특히, 양사간 합병은 모회사 KT와 자회사 KTF간 단순한 조직 통합이 아니라 유선 1위ㆍ무선 2위간 통합이라는 점에서 통신 시장에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바람을 거세게 일으키고 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와이브로와 3G WCDMA 이동통신을 결합한 '3G+와이브로' 상품을 지난 해 상반기에 선보인 데 이어 하반기에는 3W(WCDMA + 와이브로 + 와이파이) 서비스도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애플 아이폰을 도입한데 이어 그동안 폐쇄적으로 운영해온 와이파이(WiFi) 개방에도 앞장서는 등 스마트폰 대중화를 주도하고 있다.

유무선을 통합한 FMC(유무선 통합 상품) 서비스로 컨버전스 경쟁에서도 한발 앞서 나갔다. 이석채 회장은 가정용 FMC 서비스인 '쿡앤쇼(QOOK&SHOW)'를 출시하는 자리에서 "KT가 합병을 통해 제시한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IT트렌드를 실현시켰다"고 치켜세웠다.

이 회장의 컨버전스 행보는 이미 ICT(정보통신기술)를 넘어 자동차와 금융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휴대폰으로 시동을 걸고 이상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는 KT의 '쇼 모바일 서비스'는 현대차의 제네시스, 에쿠스, 쏘나타 등에 탑재돼 도로 위를 누비고 있다. BC카드 지분 인수를 통한 이종 산업간 컨버전스 서비스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업계는 이석채 회장 부임 이후 KT가 통신시장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 공감을 나타내고 있다. 경쟁사의 한 관계자는 "이석채 회장의 도전이 성공할 지는 두고봐야 하지만 KT가 기존 시장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는 점에서 일단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고 평가했다.

이석채 KT회장 취임 1년 행보
2008년 12월9일 KT 사장 후보로 내정
2008년 12월15일 태스크포스(TF) 출범
2009년 1월14일 KT 사장 취임
2009년 1월20일 KTF 합병 선언
2009년 2월24일 CEO 명칭 사장에서 회장으로 변경
2009년 3월18일 방통위 KT-KTF 합병 승인
2009년 6월1일 통합KT 공식 출범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강민경 '하와이에서 공개한 근황'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국내핫이슈

  • [포토] 아이유 '명품 비주얼' [포토] 설현 '과즙미 발산' [포토] 산다라박 '동안 비주얼'

    #연예가화제

  • [포토] 여자아이들 우기 '도발적 뒤태' [포토] 서현 '막내의 반전 성숙미' [포토] 엄정화 '명불허전 댄싱퀸'

    #스타화보

  • [포토] 지민 '크롭티의 정석' [포토] 리사 '늘씬한 몸매' [포토] 설현 '입간판 여신다운 완벽 비율'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