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지런한 만큼 '항공권' 더 싸게 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주항공, '얼리버드' 운임 제도 본격 도입

제주항공, '얼리버드' 운임 제도 본격 도입
김포발 제주행 항공권 1만원부터
국제선 일본 노선은 왕복 10만원부터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일찍 일어난 새가 벌레를 먼저 먹을 수 있듯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를 통해서도 항공권 구매를 서두르는 고객이 보다 저렴한 티켓을 살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제주항공은 20일 유럽의 라이언에어나 이지젯처럼 LCC가 일반적으로 시행 중인 '얼리버드(Early Bird)' 운임 제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얼리버드 운임 제도는 취항 5년째를 맞은 제주항공이 내년도 항공 운임 정책을 '항공료! 이제 서두르면 내려간다'로 정한 데 따른 일환이다.

◆김포발 제주행 항공권 1만원부터 = 제주항공은 내년 1월 4일(탑승일 기준)부터 국내선 편도 요금을 최저 1만원부터 시작하는 얼리버드 운임 제도를 대폭 강화한다.
일례로 비선호 시간대 김포발 제주행 항공권을 1만원(유류할증료 및 공항이용료 제외)부터 판매하는 방식. 1만원은 김포~제주 노선의 주중 공시 운임 5만8800원보다 83% 할인된 금액이다. 현재 국내선 최저 요금인 1만9900원의 절반 수준이기도 하다.

국내서 얼리버드 운임 제도의 할인율을 3개월마다 고지한다. 이번 운임은 내년 3월 25일까지 유효하다. 이후 할인율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별도 고지할 예정이다.

◆국제선 일본 노선은 왕복 10만원부터 = 국제선도 같은 방식의 요금제가 적용된다. 다만 3개월 단위로 할인율과 운임이 고지되는 국내선과 달리 국제선은 6개월 전 운임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해외 여행객들이 일정을 보다 편리하게 짤 수 있도록 배려한 결과다.

김포 또는 인천발 일본 오사카행 노선의 왕복 운임은 12만원, 인천~키타큐슈 노선은 10만원을 최저 운임으로 정했다. 얼리버드 운임 제도 특성에 따라 예약률이 높아지고 출발일이 가까워질수록 운임을 올라간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특가 판매되는 항공권은 전체 좌석의 10~20% 수준이다.

◆제한 조건 확인 필수! 인터넷 예매만 가능! = 운임이 파격적인 만큼 제한 조건에 대해서는 꼼꼼한 사전 확인이 필수다.

공시 운임보다 70% 이상 할인한 국내선 특가 항공권과 국제선 최저가 항공권은 인터넷을 통해서만 예약이 가능하다

예매 후에 일정을 변경할 경우엔 차액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객 일정 변경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하다.

공시 운임보다 50% 이상 할인한 항공권에 대해서는 포인트 적립이 불가능하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올해 우리나라 항공 시장은 LCC 시장 점유율이 30%를 넘어섰다"면서 "내년에 출범 5년째를 맞는 우리나라 LCC 시장은 도입기를 거쳐 성장기로 진입하는 만큼 소비자가 원하는 저비용항공의 모델을 정착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유럽에서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진정한 개념의 '얼리버드' 운임 제도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얼리버드 운임제의 핵심은 좌석 사전 판매와 비선호 시간대에 수요 분산을 통해 항공사는 수익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저비용항공사의 효용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게 하는 데 있다"면서 "이 같은 요금 제도가 뿌리를 내리면 항공사와 소비자 모두 윈-윈 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