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슈퍼 지역소상인 가맹점주로 … 연내 첫 점포 오픈
홈플러스는 자사 슈퍼마켓 사업 브랜드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대신해 지역 소상인이 가맹점주가 돼 운영하는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를 개발해 빠르면 연내 첫 점포를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가맹점주는 가맹비, 상품준비금, 가맹보증금 등 최초 투자비를 부담하고 나머지 점포임차보증금, 권리금, 법률자문 및 IT 시스템 구축, 인테리어 공사비 등 투자비용은 홈플러스 측이 부담하기로 했다.
또 매월 임대료를 비롯한 컴퓨터 유지보수비, 재고 조사비, 쇼케이스 유지비, 감가상각비 등은 홈플러스가 부담하고 인건비 소모품비 전화비 청소비 등은 가맹점주가 각각 부담하기로 했다.
이익은 월간 순매출 총이익의 45% 가량을 가맹점주가, 나머지는 본사(홈플러스)가 갖는 방식으로 배분한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각 지역 소상인들을 최우선으로 가맹점주로 선정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며 "적자가 나도 연간 최저수익 5500만원 가량을 보장해주고, 폐업할 경우에도 가맹비와 소모품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초기 투자비를 되돌려준다"고 설명했다.
한편, 홈플러스 측은 빠르면 연내 오픈하는 홈플러스 상생프랜차이즈의 첫 점포로 현재 사업조정 신청으로 사업일시정지 권고를 받은 51곳 중 서울 소재 매장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지역 커뮤니티와 연계해 각 지역소상인들을 최우선으로 가맹점주에 선정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고객에게는 더욱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 표준화된 서비스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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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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