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노총 "정부 변화 없다면 12월 총파업 결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정 기자]노사정 6자회의가 끝내 결렬된 가운데 민주노총은 12월 총력투쟁에 나설 것임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26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여당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총파업을 결행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초은 한국노총과의 공동집회, 공동총파업을 위해 즉각 실무팀을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27일 전국단위사업장대표자 수련대회를 개최하고 ▲복수노조 창구단일화와 전임자 임금금지문제를 포함한 노동기본권 사수 ▲비정규직법 및 최저임금법 개악저지 ▲사회공공성 말살 저지 등 이른바 3대 핵심의제 쟁취를 위한 12월 총력투쟁의 태세를 완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과거와 달리 각 단사 차원의 매우 다양한 투쟁실천 계획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노총은 "28일에는 양대 노총의 공공부문은 대규모 공동집회를 개최하고 내달 1일부터는 투쟁본부 상황실에서 매일 투쟁태세를 점검할 것"이라며 "국회논의에 대응해 모든 국회의원들에게 3대 의제에 대한 질의서를 보내 입장을 확인하고 내달 8일 지도부는 여의도 농성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이어 "8~9일 이틀 동안 수도권 간부를 중심으로 양대 노총 공동농성투쟁을 시작하고 9일에는 한나라당 의원 전지역구를 대상으로 전국에서 집회와 농성, 선전전을 동시에 시작한다"며 "여세를 몰아 16일부터 1만 간부와 조합원이 상경투쟁을 벌이고 18일에는 전국동시다발 투쟁으로 확산시킬 것이며 마지막 19일에는 시민사회 각 분야와 연대해 전국민중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임성규 민노총 위원장은 "그래도 정부와 여당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민주노총은 마침내 총파업을 결행할 수 밖에 없다"며 투쟁 의지를 분명히 했다.

임 위원장은 전날인 25일 노사정위원회가 끝내 아무런 성과 없이 해체된 것과 관련, "노동부 장관은 협상 중에도 언론을 활용해 수차례 복수노조 창구단일화와 전임자 임금금지 강행 방침을 밝히는 등 사실상 노사정 6자회의를 기만했다"며 직접적으로 공격했다.

그는 "정부가 집요한 노동탄압으로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박탈해 온 사실은 진정으로 대화할 생각이 없음을 보여준 것"이라며 "변화된 정부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6자회의 시한 연장과 기만적인 연착륙방안 모두 의미가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오늘 이후 민주노총은 총력투쟁에 본격 돌입할 것이며 양대 노총의 공동집회, 공동총파업을 위해 즉각 실무팀을 가동할 것"이라며 "오늘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것도 공사 측의 단협해지 통보가 직접적 원인이며 이것은 정부의 노조무력화방침 속에서 나온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3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