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웨딩거리에 장례식장 '난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구, 예식장 거리 장례식장 “골치 아프네”
개장 초읽기 속 허가취소요구·손배소송 잇따라
주민·주변 예식장과 대치 중… 행정당국 난색


광주 서구가 예식장 밀집지역에 들어서는 장례식장 때문에 난감한 처지에 빠졌다.
현행법상 장례식장 개장을 제지할 권한이 없지만 인근주민들이 끊임없이 민원을 제기하며 강력히 항의하고 있는데다 급기야 서구의회도 여기에 가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10일 광주 서구 등에 따르면 서구 농성동에서 예식장으로 운영되던 N예식장이 최근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장례식장으로 업종을 바꾸려고 준비하고 있다.

이 장례식장은 지난 8월20일 서구에 용도변경허가를 받고 사업자 등록도 이미 마친 상태로,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들어 다음주중 개장할 예정이다.
하지만 장례식장이 들어서는 지역이 '웨딩의 거리'로 알려질 만큼 크고 작은 예식장들이 몰려 있고 반경 40m 내에 아파트가 자리잡고 있어 이들 예식장과 아파트 주민들이 장례식장 개장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현재 서구가 중재에 나서고 장례식장 업주가 협의를 요구하고 있지만 반대하는 이들은 이에 응하지도 않으며 두달째 대치 중이다.

주민대표 최모(62)씨는 “건축법과 장례식장이 혐오시설이 아니라는 판례만을 이유로 주위 여건을 고려치 않고 허가를 내준 서구의 잘못은 분명하다”며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게 주민들의 입장이다”고 말했다.

특히 장례식장과 바로 맞닿아 있는 모 예식장은 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예식장 옆 장례식장이 웬말이냐’는 현수막을 내걸고 장례식장 건립 반대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용객들이 장례식장 인근에 있는 예식장 이용을 꺼릴 경우 매출에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 불보듯 뻔한데 따른 것이다. 일부 예식장은 손해배상 소송까지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장례식장측은 법적으로 아무런 하자가 없는데다 투자금을 모두 날릴 수 없다며 개장을 강행할 방침이다.

장례식장 대표 이모(60)씨는 "주위 예식장엔 미안하지만 이제 농성동 웨딩의 거리는 예전의 명성을 잃어 더이상 예식장 운영이 힘들다"며 "만약 서로 합의만 된다면 장례식장 옆 예식장을 구매할 용의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허가를 둘러싼 장례식장측과 예식장·인근 주민의 힘겨루기가 이어지면서 서구는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격이 되고 있다.

현행 건축법상 용도변경허가를 내주지 않을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 인근 주민들은 ‘주위 여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허가를 내줬다’며 서구를 몰아세우고 있어서다.

더욱이 서구의회도 지난달 20일 장례식장 인근 주민 등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장례식장 용도변경허가를 취소해야 한다'는 요지의 의결문을 발표하고 11일 임시회 의결을 통해 서구청장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웨딩의 거리'에 들어서는 장례식장때문에 서구의 고심은 갈수록 깊어져 가고 있다.



광남일보 김범진 기자 bjjournal@gwangnam.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