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전문가들 "긴축정책 내년 1분기 이후에나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동환 베이징특파원]V자형 경제성장을 보이는 중국의 출구전략 시점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과연 언제쯤 정부가 긴축으로 돌아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정부는 3분기 국내총생산(GDP) 등 주요 경제지표와 발표와 함께 물가상승에 대비하겠다며 정책 변화를 예고했다.
하지만 당장은 긴축정책을 펼 시점이 아니라는게 정부와 시장의 공통된 견해다.

22일 국가통계국의 리샤오차오(李曉超) 대변인은 "인플레가 아니라 인플레 기대심리가 문제"라며 인플레가 당장의 현안은 아니라고 밝혔다.
국무원도 올해까지 확장기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정부가 내년 3월이 지나야 금리 인상 등 본격적인 긴축정책으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다.

홍콩 소재 노무라증권의 순밍춘(孫明春) 수석연구위원은 출구전략이 펼치질 시점을 내년 3월로 예상했다.

자오퉁(交通)은행의 렌핑(連平) 수석연구위원은 경제 기초가 아직 확실하게 튼튼하다고 말할 수 없는데다 물가지수가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올해 통화정책의 큰 변화는 나타나기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분기별 성장률이 2분기 연속 10%를 넘어갈 경우 정책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3분까지 성장률은 7.7%로 분기별로 10%를 넘지 못했다. 올해 4분기 성장률 전망이 10%인 만큼 빨라도 내년 1분기 이후가 돼야 긴축에 들어갈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중국국제금융공사의 하지밍(哈繼銘) 수석연구위원 역시 통화정책의 변화는 내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내년 통화정책에는 긴축과 완화가 둘다 나타날 것이며 올해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