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퇴자도시’ 성공 열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싼 땅값' 민간투자 유치
골프장 등 레저시설 풍부
노인전문병원 등은 필수


전남도가 추진 중인 은퇴도시가 성공적으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땅값과 골프장 등 주변 레저시설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은행 광주ㆍ전남본부가 14일 발표한 '전남지역 은퇴도시 조성과 시사점'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생활수준 향상과 기대수명 증가로 은퇴 이후 생활 및 주거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은퇴이민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가 지난 5월 휴양ㆍ레저형 은퇴도시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해남군 문내지구와 장흥군 안양지구 등 내륙형 9개 지구와 임해형 5개 지구 등 모두 14개 지구를 선정, 은퇴도시 조성에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은퇴도시란 정상적 생활이 가능한 은퇴자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ㆍ여가생활이 가능하도록 주거시설 및 관련 편의시설이 계획적으로 조성된 복합주거단지로 현재까지 국내에는 조성된 곳이 없다.
때문에 전남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한 토지가격과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다수의 골프장 등 레저ㆍ휴양시설, 온화한 기후, 서남해안의 자연경관, 청정환경, 남도 문화예술 등을 활용해 은퇴도시를 조성하면 성공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현재 69.86%에 그치는 도로 포장률을 비롯해 인터넷 이용률, 인구 대비 사업체 종사자 비율 등 주요 사회지표에서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데다 기반시설 부족에 따른 낙후된 지역 이미지는 안락한 은퇴도시 이미지에 들어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낮은 응급의료센터의 법정기준 충족률, 수도권보다 열악한 의료 서비스 등도 은퇴도시 조성의 장애요인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은퇴도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서는 입주민 전용의 노인 전문 의료체계를 마련하고 가족 간 왕래가 쉽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휴양ㆍ레저뿐만 아니라 문화ㆍ쇼핑ㆍ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소득 상위계층뿐만 아니라 중산층도 입주할 수 있도록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필요가 있으며 미국의 '썬 시티'(Sun City)와 같이 거주연령 제한을 완화해 가족 중 만 60세 이상이 있으면 입주할 수 있도록 하고 1가구 2주택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세도 예외로 하는 등 법규 정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노인주거복지시설은 높은 입주 비용과 수용시설의 부정적 이미지 등으로 입주율이 저조한 실정"이라며 "앞으로 노령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돼 전남의 쾌적한 환경을 살리고 기반시설을 제대로 갖춘다면 은퇴도시 전망은 밝은 편"이라고 말했다.


광남일보 기수희 기자 hiyaa1020@gwangnam.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부처님 마음 새기며 국정 최선 다할 것"…조국과 악수(종합2보) 尹 "늘 부처님 마음 새기며 올바른 국정 펼치기 위해 최선 다할 것"(종합) 범죄도시4, 누적 관객 1000만명 돌파

    #국내이슈

  • 여배우 '이것' 안 씌우고 촬영 적발…징역형 선고받은 감독 망명 뉴진스, 日서 아직 데뷔 전인데… 도쿄돔 팬미팅 매진 300만원에 빌릴 거면 7만원 주고 산다…MZ신부들 "비싼 웨딩드레스 그만"

    #해외이슈

  •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비계 삼겹살' 논란 커지자…제주도 "흑돼지 명성 되찾겠다" 추경호-박찬대 회동…'화기애애' 분위기 속 '긴장감'도

    #포토PICK

  •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크기부터 색상까지 선택폭 넓힌 신형 디펜더 3년만에 새단장…GV70 부분변경 출시

    #CAR라이프

  •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 용어]교황, '2025년 희년' 공식 선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