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각ㆍ청와대, 새 얼굴로 확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李대통령 내주초 총리교체 포함 개각ㆍ靑 개편 동시 단행

이명박 정부 집권 2기를 뒷받침할 내각과 청와대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명박 대통령은 내주초 국무총리를 포함해 장관 6~7명 안팎을 교체하는 중폭 이상의 개각을, 청와대 참모진 역시 수평이동을 포함해 비슷한 수준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와 관련, "청와대와 내각의 인적개편이 이르면 다음주초 동시에 실시될 예정"이라면서 "민정수석과 법무장관, 정무수석과 정무장관 등 일부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이 연계돼 있어 동시에 단행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통합이 최우선' 후임 총리 호남ㆍ충청인사 유력

인적쇄신의 상징성인 큰 총리는 교체가 확실시된다. 후임 총리는 이 대통령이 강조한 중도실용과 국민통합의 국정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비영남권 인사의 발탁이 유력하다.

충청 출신으로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 이완구 충남지사, 정우택 충북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더 나아가 지역주의 타파와 국민통합의 상징성을 높이기 위한 호남총리의 발탁도 유효한 카드다.

전윤철 전 감사원장, 김종인 전 민주당 의원, 진념 전 부총리 등 과거 정부에 몸담았던 인사는 물론, 여권내 대표적인 호남 인맥인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마땅한 인물이 없을 경우에는 여성 총리 또는 50대 젊은 총리의 전진 배치론도 나오고 있다.

내각의 경우 6~7명 안팎의 장관이 교체될 것으로 점쳐진다.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 노동부, 환경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대상으로 꼽힌다. 또한 이번 개각에서는 그동안 설만 무성했던 정치인 입각도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식경제부 장관에 친박계 최경환 의원과 친이계 임태희 의원이 거론된다. 정무장관직이 신설될 경우 주호영, 임태희, 김무성, 진영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교체 여부가 엇갈리는 문화부 장관에는 주호영, 나경원, 정병국 의원이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다. 원희룡, 나경원 의원의 환경부 장관 발탁설도 나오고 있다.

◆정정길 실장 유임…수석 3~6명 교체ㆍ이동설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한때 교체설이 돌기도 했지만 총리 교체에 따른 국정공백을 메우기 위해 유임될 가능성이 높다.

수석비서관의 경우 이미 사의를 표명한 정동기 민정수석은 교체가 확실하다. 후임으로는 김회선 전 국정원 차장,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 이귀남 전 법무부차관이 검토되고 있다. 권 전 고검장은 법무장관 물망에도 올라있다.

이동관 대변인과 박형준 홍보기획관의 경우 유임 또는 자리 이동설이 나온다.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실을 통합하면 이 대변인은 홍보수석으로 이동, 홍보업무를 총괄하고 후임 대변인에는 김두우 정무기획비서관이 거론된다.

박 기획관은 맹형규 수석이 입각할 경우 정무수석으로 옮길 가능성이 있다. 비정규직 및 사교육비 문제 등 현안 대응에서 혼선은 빚은 사회정책 및 교육과학문화수석은 교체설이 유력하다.

반면 윤진식 경제수석, 김성환 외교안보수석,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은 유임이 유력하다.

아울러 공직후보자 인사추천ㆍ검증 등의 문제를 주도할 인사수석실이 신설되면 신재민 문화부 차관의 청와대행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