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샌드위치 한국, 신흥국 기업과 상생해야" <삼성硏>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선진경제권 기업들과 신흥국 글로벌 기업들 사이에서 한국 기업이 샌드위치 위기에 놓은 가운데 신흥국 기업과의 '상생'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성경제연구소는 5일 '주목해야 할 신흥국 글로벌기업' 보고서를 통해 "한국 기업들은 선발자로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흥국 글로벌 기업과 '상생' 사업구조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들의 글로벌 기업은 선진국이나 신(新)아시아공업국 기업과는 다른 경쟁력 원천을 통해 일부 산업계에서는 이미 세계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경쟁기업이 무시했던 니치시장을 공략하거나 유망분야를 선점, 과감히 투자하는 기업가 정신 등으로 무장해 빠른 속도로 한국기업들을 추격해오고 있다.

보고서는 우리 기업들이 이들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과실을 공유하는 상생의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신흥국 기업의 강약점, 성장전략 등에 대한 분석과 평소의 우호적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면서 "판매망이나 기술 등에서 한국기업에게 보완적인 경쟁력 원천을 갖고 있는 신흥국기업에 대해서는 M&A 전략도 활용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보고서는 신흥국의 글로벌 200대 기업 가운데 가장 주목해야할 8개 기업으로 ▲브라질 항공기 제조업체 엠브라에르 ▲남아공의 합성연료 생산업체 사솔 ▲인도 풍력발전기 제조업체 수즈론에너지 ▲멕시코 시멘트 및 골재 제조업체 세멕스 ▲인도 IT업체 TCS ▲중국 컨테이너 제조업체 CIMC ▲브라질 철광석업체 발레 ▲중국 태양전지 부품 및 제조업체 LDK 솔라 등을 꼽았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