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화 첫주연 박철민 "명품배우보다 명품에 다가가는 배우 되고파"(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고경석 기자]'명품조연' 박철민이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다. 부성애를 다룬 '아부지'라는 영화다. 아버지 역은 아니고 선생님 역이다. 아시아경제신문과 만난 박철민은 '첫 주연 영화'라는 수식어에 대해서는 "홍보 때문에 하는 말일 것"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이 영화는 아이들과 아버지가 주연이지 저는 주연 같은 조연에 불과합니다. '아부지' 이전에 몇 편의 출연제의가 있었는데 이 영화를 택한 건 영화사 대표인 제작자가 '당신 아니면 영화를 찍지 않겠다'고 애정 어린 협박을 했기 때문이었어요. 물론 역할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출연하지 않았겠죠."
◆ "'아부지, 고구마 맛 같은 영화"

'아부지'는 1970년대 농촌 마을을 배경으로 무뚝뚝한 농사꾼 아버지와 진학을 원하는 어린 아들의 갈등과 사랑을 그린 영화다. 박철민은 주인공 소년의 친구이자 형 혹은 삼촌 같은 존재인 선생님 역으로 출연한다.

"요즘 영화나 드라마처럼 속도가 빠르지도 않고 이야기를 꼬지도 않아요. 단순하고 착한 영화죠. 진부하고 상투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아련하게 다가오는 고구마 맛 같은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속 선생님은 박철민이 되고자 하는 아버지의 모습과 닮았다. 너무나 큰 산으로만 느껴졌던 아버지를 닮는 대신 딸들에게 아랫것이 되고 싶다고 그는 공공연히 말했다.

박철민의 겸허한 '저자세'는 촬영 현장에서도 다를 바 없다. 그의 연기 지론은 간단하다. "나쁘고 좋은 배우는 없다. 옳고 틀린 배우도 없다. 다른 배우만 존재한다." 후배 배우들을 늘 존중하고 선배 배우들에 대해 더 깍듯이 대하는 이유다.

그의 말을 옮기자면, 박철민의 출연작 중 옳고 틀린 작품은 없다. "아무리 작은 배역이라도 진정성을 다하지 않고 연기에 임한 적은 없다"고 박철민은 자부심을 드러냈다. 단 한 번의 애드리브를 위해 수많은 연습을 하고 준비를 한다는 그의 성실함은 동료 배우들이나 스태프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다.

◆ "웃음을 주는 역할일수록 더 진실해야"

영화 '목포는 항구다' '스카우트', 드라마 '뉴하트' '베토벤 바이러스' '돌아온 일지매' 등에서 보여준 뛰어난 연기는 분명 박철민이 지닌 성실함의 결과일 것이다. 혹자는 매번 비슷한 캐릭터로 출연한다지만 드라마 '그라운드 제로'나 영화 '혈의 누'를 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말하기 힘들다.



"중첩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보는 것 같습니다. 일부분은 제 능력상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목소리와 몸짓, 말투가 있으니까 극복할 수 없는 부분이 있겠죠. 하지만 냉정하게 볼 때 똑같은 캐릭터는 없었어요. 기존과 다른 캐릭터 제의가 오면 혹하는 것도 그 때문이죠."

드라마 '돌아온 일지매'에서 연기한 왕횡보는 그런 이유로 그가 애착을 갖는 캐릭터다. "가장 사랑하는 캐릭터를 꼽자면 여러 작품들이 줄줄이 나오겠지만 가장 잊지 못할 캐릭터를 꼽자면 왕횡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박철민의 코믹 연기가 식상하지 않은 것은 그만의 '연기관'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웃음을 주는 캐릭터일수록 더 진지하고 진실해야 합니다. 진정성을 가슴에 안고 가지 않으면 그 캐릭터는 죽어 있는 인물이 됩니다. 진정성이 결여될 때 대중들에게 과장으로 보이는 거죠."

박철민에게 '명품배우'라는 수식어를 붙이자 그는 다시 한 번 손사래를 쳤다. 명품이 한 지점이라면 거기에 도달하기보다는 계속 다가가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빈틈이 많은 제게 그런 표현은 영광스럽고도 부담스럽습니다. 명품이 되면 좋겠어요. 점점 다가가야죠."


고경석 기자 kave@asiae.co.kr
사진 박성기 기자 musictok@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