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작기계도 ‘얼짱’이 좋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두산인프라코어 GD마크 획득 공작기계 매출도 늘어


얼짱이 대접받는 시대, 잘 생기면 어딜가나 인기가 높은가 보다.

산업기계 부문도 마찬가지다. 제품 기능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에게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은 이제 소비재 제품만이 아니라 생산재 제품으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공작기계다. 칙칙한 분위기의 공장 내에 찌든 기름때로 뒤덮인 모습의 공작기계는 이제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대신 깔끔한 외장의 고급 가전제품 느낌이 드는 공작기계가 생산현장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의 공작기계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 2007년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가 주최한 ‘굿 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s)’에서 산업기계류 부문에서 국내 공작기계로는 처음으로 머시닝센터(HP5100)가 GD마크를 획득했다.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GD마크를 획득한 이들 제품들의 매출은 여전히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는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공작기계에 인체공학 및 환경친화적 디자인 특성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설계·생산자 시점에서 진행해왔던 공작기계 디자인 기본 개념을 사용자 편의 중심으로 변화시키면서 디자인의 심미적 및 기능적 향상을 실현코저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두산인프라코어 공작기계팀원들은 생산 현장을 직접 돌아다니며 자사 제품을 활용해 생산활동을 벌이고 있는 기능사들과 대화를 통해 작동상의 애로 사항을 체크했다.

무엇보다 하루의 대부분을 기계와 함께하는 기능사들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도록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외장을 채택했다. 주요 부분에 적용한 블루 컬러는 색채학적으로 정확한 계산과 침착한 작업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최상의 인체공학적 작업환경을 조성해준다.

장비의 작업 상황을 확인하는 투명창 부위에는 유리보다 강도가 250배 우수한 재질을 채택했으며, 가시면적을 확대해 작업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기존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던 부분을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대체해 환경 친화성도 높였다.


과감하게 시도한 새 디자인이지만 고정관념을 깨는 과정도 필요했다. 디자인 개발 초기 무채색 계열의 일본업체 장비에 비해 두산이 채택한 블루계열 색상은 약간 촌스럽게 보인다는 이유로 반대가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두산만의 차별성을 위해서는 블루가 최적이라는 자신감으로 강력히 추진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일본 업체들보다 훨씬 진보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는 대성공을 거뒀다.

새 디자인이 적용된 두산 공작기계 신제품들은 INTERMOLD(한국), CIMT(중국 베이징), EMO(독일 하노버) 등 국내외 전시회를 통해 선 보인 결과 탁월한 제품 성능외에도 세련된 외장과 컬러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세계 공작기계인들로부터 많은 호평과 주목을 받았다.

디자인의 본고장 이탈리아의 공작기계 회사인 테크노마크사 기디니 사장도 두산 공작기계의 새로운 모습을 접한 후 “새로운 색상과 디자인의 두산 장비들은 매우 아름답고 만족스럽다. 이것은 미래형 공작기계로 가는 의미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라고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새로운 디자인 특성을 중국산 저가장비와 차별화된 고성능-고급장비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활용하고 있다”면서 “또한 머시닝센터에 적용했던 새 디자인을 타 기종수으로 확대해 제품 라인업별 이미지를 통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