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북구, KIST 블록담장 새롭게 바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0년 넘게 도시미관에 부담을 주던 성북구 월곡2동 월송길의 블록담장이 친환경 투시형 담장으로 시원하게 바뀐다.

8m 너비의 2차선 도로(월송길)를 옆에 두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월곡2동을 가르고 있는 이 담장은 국가중요시설 방호능력 확보 기준을 규정한 대통령 훈령에 따라 높이가 3m에 이르고 위에는 가시철망까지 얹혀져 있었다.

길이가 949m인 이 노후 블록담장 개선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인근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으나 KIST에 대한 보안상 이유와 성북구청의 예산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오랜 기간 추진이 돼 오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KIST 단지 내 연구동 신축공사와 관련, KIST(원장 금동화)와 성북구(구청장 서찬교)가 심도 있는 협의를 거친 끝에 성북구청의 협조 요구사항을 KIST가 받아들였고 KIST가 지난 2년간 정부를 설득하며 협조를 구한 결과 이번에 담장 개선이 실현될 수 있게 됐다.

KIST는 19억 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 노후블록 담장 철거와 환경개선사업을 추진 중인데 기존 담장 철거는 70%, 지반 기초공사는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올 8월 말까지는 공사가 끝날 예정으로 기존 949m의 블록담장 가운데 기능을 고려해 110m는 목재가 혼합된 투시방음벽으로, 162m는 메시펜스(mesh fence)로 시공된다.

또 나머지 677m는 미관을 감안, 철재를 단조해 만든 아름다운 주강 펜스로 탈바꿈 된다.

새 담장 주변으로는 담쟁이넝쿨과 같은 수목을 심고 조경석, 담장조명 등 버스완화차선 내 버스승강장 등도 설치한다.

위압감과 답답함을 주던 기존 담장이 교체되면 KIST 단지 내 녹지공간을 시원스레 조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도시미관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인근 주민과 월송길을 지나는 운전자들에게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월송길 담장 개선은 구청과 그 지역에 위치한 국책 종합연구기관이 지역 주민들을 위해 머리를 맞댄 끝에 나온 성과물이어서 더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성북구는 주민의 세금 부담이 될 수 있는 19억 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얻게 됐다.

한편 성북구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동반자로서 상호 협력과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오는 18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