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핵실험.. 美, 유엔 안보리 제재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이 25일 핵실험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미국 정부는 사실이 확인되면 6자회담 참가국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들에게 호소해 제재를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미 국무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만 밝혔지만 "사실로 밝혀질 경우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사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정부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가 탄도 미사일 발사로 의장 성명을 채택한 점에 반발해 6자회담에 대한 보이코트나 핵실험 실시를 예고함에 따라 재차 자제를 호소한 바 있다.

또 앞서 아시아 국가들을 역방한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핵실험에는 결과가 따른다"며 강한 제재를 시사한 바 있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미 정부는 뉴욕의 북한 유엔 대표부에게도 비공식으로 핵실험을 실시할 경우 제재 논의가 가속화할 것이라는 점을 전했다고 한다.

다만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게리 세이모어 대량살상무기(WMD) 조정관은 북한의 향후 태도에 대해 "북한은 핵실험을 포함해 압력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 후 협상 테이블로 돌아올 것"이라며 "이는 그것 밖에 선택사항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신문은 북한의 핵실험은 결국 향후 핵 협상에서 주도권을 쥘 목적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