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식을줄 모르는 '중국 사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장 비관적 전망에도 신규투자 대폭 확대

최태원 회장등 경영진 中정부와 잇단 접촉

중국을 보라 SK가 보인다
SK 중국 고도성장 퇴조에도 투자 확대
현지에 원유 정제시설 건설 추진

 

SK그룹의 '중국 사랑'이 글로벌 경제위기속에도 변함없는 모습이다.특히 중국시장에 대한 비관적 전망에도 불구, 신규투자를 확대하는 등 중국 진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 등 SK 경영진은 최근들어 중국 정부 수뇌부 및 주요기업 경영진과 잇따라 접촉하는 등 관계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12일 SK에 따르면 현재 SK에너지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와 원유정제시설(CDU) 건설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논의가 성사되면 국내 정유사 가운데 처음으로 중국 내 CDU를 건설하는 첫 사례가 된다.
 
SK 고위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의사결졍 과정상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도 "SK가 현지에 오랫동안 공을 들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볼만하다"고 밝혔다.
 
이처럼 SK에너지가 끈질기게 중국내 CDU 건설을 추진하는 데는 수출보다는 현지에 기반을 두고 사업을 하는 게 맞다는 분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내 분위기도 우호적이다. 최근들어 SK의 녹색기술 개발 전략에 대한 현지보도가 이어지며 신재생ㆍ친환경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중국 일간 경제지 중화궁샹스바오(中華工商時報)는 지난 3월 "SK그룹은 금융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친환경 녹색기술 분야에서 선두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앞서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중 하나인 시나닷컴(sina.com) 또한 "SK는 무공해 석탄에너지ㆍ태양전지 등 녹색기술 분야의 7개 핵심 투자과제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며 SK의 친환경 녹색기술을 상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이처럼 중국내 우호적 분위기 조성은 최태원 회장을 비롯한 SK 경영진의 오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주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상하이 포럼 참석차 중국을 방문했다.

SK는 2005년부터 현지 대학과 일년에 두번 학술포럼을 개최해왔으며 상하이 포럼은 그 중 하나다. 최 회장은 이번에도 최재원 부회장을 비롯한 관계사 CEO들과 포럼에 참석했다. 오는 10월에는 베이징 포럼이 열릴 예정이다.
 
최 회장은 지난 달에도 보아오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계열사 사장들과 중국을 다녀오는 등 해외 일정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소화하고 있다.
 
구자영 SK에너지 사장 또한 최근 중국을 방문, 정부 수뇌부와 만나 직접 경기부양 의지를 확인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