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말여행]목포 앞바다 '선상 갈치낚시' 불야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밤바다 불밝히는 100여척의 어선





 눈이 시리도록 청명한 가을, 보기만해도 마음이 살찌는 것 같다. 요즘 제법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졌다.
 
초 가을밤 목포 하당지구 평화광장앞으로 갔다. 광장앞 식당에서 휘황찬란한 불빛을 보면서 한컵의 소주가 들어가자 마음을 흥분하게 만들었다. 자고로 목포 평화광장일대는 불야성이다. 또한 수많은 관광객들이 방파제에 앉아서 이야기꽃을 피우고 , 어린이들은 인라인 스케이트와 자전거를 타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잠시후 어!친구야~, 갈치가 잡혔나봐 ..낚싯대가 휘어져 올라오지않아.. 흥분된 목소리로 월척을 했다며 즐거운 비명소리가 흘러나온다.

자∼∼이번에는 낚싯대 하나 덜렁메고 목포앞바다로 훌쩍 떠나볼까요.
100여척의 선상에서 수은집어등이 찬란하게 밝히고 있는 목포 앞바다. 선상 갈치낚시를 하면서 멋과 맛을 풍미하면서 초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껴지게 한다.

전국에서 몰려온 강태공들이 선상 갈치 낚시에 푹 빠져 황홀한 초가을 밤을 보내고 있다. 이달 초부터 시작된 선상 갈치 낚시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목포항 평화광장, 현대삼호중공업 앞 바다는 수은 집어 등을 단 낚시어선 100여척이 밤 바다를 환하게 밝히고 있다.

선창에서는 여려척의 배가 강태공들을 실어나르고 분주한 모습이였다. 10여년전 부터 시작된 목포 갈치 낚시는 도심 바로 앞바다 선상에서 이루어져 새로운 볼거리이자 즐길 거리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전국에서 온 강태공들은 하룻밤에 40~50㎝크기의 갈치 30~40마리를 잡아 즉석에서 회를 떠 먹으며 초 가을밤에 짜릿한 손맛과 감칠맛 나는 입맛을 동시에 만끽하고 있다. 강태공들은 시원한 바닷바람 속에서 반짝이는 은빛 갈치를 낚으며 마냥 즐거워하고있다.

목포 하당지구 평화광장 인근,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인근 해상에는 평일인데도 전국에서 2천~3천여명의 낚시객이 몰려 대성황이다.

 이곳 목포앞바다는 갈치떼가 멸치등 먹잇감를 따라 제주연안을 거쳐 서남해상으로 몰리면서 어장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낚싯배들이 집어등을 밝히면서 밤 바다는 불야성을 이루고, 강태공들은 쉴새없이 갈치를 낚아내며 탄성을 내지르고 있다. 목포낚시연합회 회장을 맡고있는 노진상씨는 "시원한 바닷바람을 맏으며 낚아 올리는 은빛 갈치는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면서 "곧 바로 올린 갈치를 회를 떠 소주 잔을 기울이는 맛이 일품이다."고 말했다.

낚시객들이 몰리자 목포시는 지역의 관광자원을 널리 알리고 낚시업소와 용품점, 낚싯배 업계 숙박,요식업계 등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것으로 보고있다.
물론 강태공들도 어김없이 자리를 틀고 앉았다. 제철을 맞은 갈치떼가 '물반 고기반'을 이룬 탓이다. 사실 이 곳은 전문적인 강태공들만의 자리는 아니다. 낚시를 드리우기 바쁘게 갈치가 입질하는 데다 낚시 장비도 인근 낚시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오후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갈치가 야행성이기 때문이다. 불야성 이룬 집어등 갈치 낚시는 해질무렵 시작 돼 새벽까지 이어진다.

해가 지기전 낚시터에 도착해 채비를 갖추고 지형지물도 익혀야 한다. 해가 지고 어둠이 깔리면 방조제는 낮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인다. 밤하늘을 가로지르며 반짝거리는 케미컬라이트가 그 첫 번째 눈요기. 두 번째는 칠흑같은 밤바다를 휘황하게 밝힌 낚싯배의 집어등이다.

여기에다 뭍으로 올라온 은갈치가 미끈하게 빠진 몸을 꿈틀거리며 빛을 반사할 때마다 터지는 환호성이 또다른 재미를 준다. 그야말로 눈과 귀가 모두 즐거운 셈이다. 이만하면 집어등과 은백색 갈치가 만든 '밤바다의 축제''라 할만하다.

즉석 회맛이 일품인 갈치회,어둠 속에서 갓 잡아올린 갈치는 마치 '은'을 입힌 듯 눈부시고 늘씬하다. 푸른 빛이 감돌 정도로 서늘한 은빛이 날이 선 칼을 연상시킨다. 비린내가 전혀 없는 부드럽고 졸깃한 즉석 갈치회 맛은 건네지는 술잔을 물리칠 수 없게 만들 정도.

갈치낚시 미끼는 빙어등 민물어종을 주로 쓴다. 낚싯줄에는 수면에 띄우는 야광찌 외에도 바늘 가까이 여러개의 야광띠를 달아 갈치를 유인해 낚기도 한다. 갈치는 수심 중간층에서 머리를 위로 한 채 몸을 세우고 춤추듯 이동하므로 낚싯바늘을 바닥이 아닌 중간층 정도까지만 내려야 한다는 게 꾼들의 이야기다.
 
방파제는 누구나 무료로 즐길수 있지만 선상낚시는 1인당 3만원의 배삯을 받는다. 배는 저녁부터 아침까지 대략 12시간 정도 탈수 있다. 입질은 방조제 낚시에 비해 배낚시가 잦고 씨알도 굵은 편이다. 낚시 채비와 미끼는 주변 낚시점들에서 준비, 가족들과 함께 가볍게 갈치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노진상 목포낚시연합회 회장은 "갈치낚시는 손맛의 짜릿함에 매력을 느낀다"면서 "또한 여성스러운 것이 갈치낚시라고 연신 자랑을 하면서 초가을밤에 선상에서 하는 낚시는 황홀경에 빠진다"고 덧붙혔다.

갈치낚시를 원하시는 분은 목포낚시연합회로 연락하면 낚시를 할 수 있는 포인트와 배등 각종 필요한 사항을 알려준다.

목포시 생활 체육낚시연합회장 노진상 ( 017-645-1757)

목포=박춘배 기자
사진·글=광남일보 노해섭 기자 nogary@gwangnam.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