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이행 완료' 높은 점수…웹소통·일치도 합격점
강기정 시장 "공약, 시민의 삶 변화시키는 힘"

광주시 청사 전경.

광주시 청사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2025년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공약 이행 완료(100점) ▲2024년 목표 달성(100점) ▲주민소통(100점) ▲웹소통(Pass/Fail) ▲일치도(Pass/Fail) 등 5개 분야에 대한 공약 이행 실적(2024년 12월말 기준)을 분석한 결과다.

시는 '공약 이행 완료' 분야에서 SA 등급을 받았으며, '웹소통'과 '공약 일치도' 부문에서 합격 판정을 받아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올해 최우수 등급을 받은 광역지자체는 광주시를 비롯해 서울, 부산, 경기, 전남, 경북, 경남, 충남, 제주 등 9곳이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체계적인 공약 실천 계획 수립과 주기적 이행점검을 통해 시민과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 왔다. 특히 ▲광주다움 돌봄체계 구축 ▲5,000억원 펀드 조성 ▲초등 입학기 10시 출근 장려제 확대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청사 조성 등 주요 공약을 계획대로 충실히 추진해 왔다.


또 공약 변경이 필요한 경우 행정기관이 일방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일반시민 50여명으로 구성된 '공약평가 시민배심원단' 심의를 거쳐 변경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를 도입해 투명성과 민주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강기정 시장은 13일 "이번 평가 결과는 '시민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4,000여명의 공직자가 함께 밤낮없이 뛰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내일이 더 밝게 빛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