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 60% 이상이 MZ세대…주택가 비중 절반
BGF리테일 이 운영하는 CU는 지난 5월 구독 서비스 'CU 구독'을 새단장한 이후 이용 건수가 60% 늘었다고 3일 밝혔다.
CU 구독은 자체 앱 포켓CU에서 도시락, 샐러드, 즉석 원두커피 등 20종의 상품 카테고리 중 구독을 원하는 품목의 월 구독료(1000원~4000원)를 결제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정해진 횟수만큼 정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평소 구매 빈도가 높은 인기 상품들을 위주로 최대 30%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할인받을 수 있는 금액은 구독료의 5배에 달한다.
CU는 지난 5월 고객의 다양한 수요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기존 구독 상품 리뉴얼을 단행했다. 기존 김밥&삼각김밥, 도시락&샐러드처럼 상품 카테고리로 나뉘었던 구독 상품명을 ▲식단관리 ▲실속한끼 ▲간편식사 ▲시원음료 ▲달콤 디저트 ▲get 아메리카노’로 고객의 소비 취향 및 목적에 맞춰 총 6종으로 개편했다. 할인 적용에 대한 기준 역시 상향해 기존 1일 1회 사용을 5회 사용으로 횟수를 늘렸고, 한번 구매 시 최대 5개까지 할인할 수 있도록 했다.
구독 서비스 개편 후 CU의 5월~11월 월평균 구독 건수는 리뉴얼 전(1월~4월) 대비 60% 증가했다. CU 구독 서비스의 연령별 이용 현황을 보면 30대 33%, 20대 30%로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비중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이 밖에는 40대 29%, 50대 이상 5%, 10대 3% 순으로 나타났다. 입지별로는 주택가(52.2%)와 오피스가(15.6%)에서 가장 높은 사용 비중을 보였다.
6개의 구독 서비스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독은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를 25% 할인받을 수 있는 간편식사(24.1%) 구독이 차지했다. 계속되는 고물가 탓에 런치플레이션(점심 물가상승)이 지속되면서 합리적인 한 끼 식사를 찾는 이들의 선택을 받았다.
다음으로는 탄산음료, 컵얼음, 생수를 25%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원음료(19.9%) 구독이 차지했다. 더위가 한창이던 9월에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어 GET아메리카노(18.0%), 실속한끼(16.2%), 식단관리(14.5%), 달콤디저트(7.3%) 순서로 이어졌다.
김낙원 BGF리테일 온라인플랫폼팀 책임은 "3~5회만 이용해도 구독료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 고물가 시대에 짠테크 소비를 돕는 서비스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CU는 고객의 소비 패턴과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통해 어려운 시기에 고객의 합리적인 소비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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