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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부산시와 승학터널 민자사업 실시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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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장 7.69㎞, 왕복 4차로 규모
2029년 터널 개통 예정

현대건설이 부산 원도심과 서부산을 잇는 핵심 간선로인 승학터널 민간투자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현대건설은 1일 부산시와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승학터널 사업 시행과 이행 조건 등에 합의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전인 2029년까지 터널을 개통하기로 했다.

1일 부산광역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왼쪽)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건설]

1일 부산광역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왼쪽)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승학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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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학터널은 부산시 사상구 엄궁동(엄궁대교)과 중구 중앙동(충장대로)을 잇는 총연장 7.69㎞, 왕복 4차로 규모의 터널로 총사업비는 5000억원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6년 컨소시엄을 구성해 BTO(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처음으로 제안했다. 지난 3월 기획재정부 심의를 통과해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BTO 방식은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한 뒤 정부, 지자체 등에 소유권을 양도하고 일정 기간 시설 운영권을 갖는다. 현대건설은 총사업비의 일정 부분을 출자하고, 시공 주간사로 참여한다. 오는 2029년 개통 목표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30년간 유지 관리와 운영을 맡는다.


승학터널이 개통되면 북항 재개발과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등 부산시가 추진 중인 서부산권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가덕신공항과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인 부산 북항을 잇는 핵심 도로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현대건설은 항만, 여객시설, 랜드마크 등 부산시의 다양한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앞장 서 왔다”며 “당사가 가진 첨단 기술력과 시공역량을 모두 발휘해 부산 엑스포와 가덕신공항을 연계하는 서부산의 가장 빠르고 안전한 간선로를 완공하겠다”고 말했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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