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조병창' 병원건물 철거 착수…시민단체 "강제 동원 역사 없애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와 국방부가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의 대표 시설인 일본육군 '조병창'의 병원 건물을 철거하는 작업에 착수,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는 8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 침략 전쟁과 강제 동원의 역사를 없애려는 인천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조병창 병원은 일본군 무기 제조공장에 강제 동원된 조선인들이 치료받던 곳이며, 일제강점기를 비롯한 근현대사가 집약된 공간"이라며 "철거 없이 토양 오염을 정화하는 방법과 정화 작업 기한을 유예하는 방법을 제시했지만, 시는 왜곡된 법 해석에 근거해 철거를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조병창 병원 건물 앞에서 철거에 반대하는 촛불시위를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전날 정의당 인천시당 부평구위원회도 성명을 내고 "인천시는 일본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논란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심각한 민주주의의 후퇴와 일방적 독주의 나쁜 행정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병창 병원 건물 일방 철거가 일제 강제징용 보상을 둘러싼 논란이 벌어지는 시점에 이루어진 것도 문제"라며 "역사를 바로잡고 교훈을 얻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까지 철거하면서 일제의 흔적을 모두 지우려 하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인천시는 지금이라도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를 중단하고 캠프마켓 D구역을 포함한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 보전을 위한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부평미군기지 내 조병창 병원 건물 [사진 제공=인천시]

부평미군기지 내 조병창 병원 건물 [사진 제공=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방부는 지난 1월 인천시로부터 옛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내 조병창 병원 건물을 철거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뒤 건물 해체를 위한 허가 신청서를 관할 구청에 제출했다. 국방부는 전날 오전부터 병원 건물을 따라 철골 비계를 설치하는 등 본격적인 철거를 앞두고 사전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앞서 국방부와 인천시는 미군이 반환한 캠프마켓 부지를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연면적 1324㎡ 규모의 조병창 병원 건물도 철거하기로 했다. 병원 건물 하부 토양에서는 오염 우려 기준(500㎎/㎏)을 초과한 석유계총탄화수소(TPH) 농도가 측정됐다.


그러나 시민단체 등이 철거 계획에 반발하고 인천시도 지난해 철거 중단 요청 공문을 보내자 이를 잠정 중단했다.


이 과정에서 시는 조병창 병원 철거를 둘러싼 지역사회 갈등 해소를 위해 3차례 간담회를 열었지만, 끝내 합의를 이끌지 못했다. 건물 원형을 보존하면서 법이 정한 기간인 2023년에 맞춰 토양 정화를 끝낼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시는 병원 건물을 철거하되 건축물의 흔적과 주요 부자재 보존과 기록화 작업 등으로 역사적 가치를 최대한 보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국방부에 철거 작업 재개를 요청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