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새단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생들이 전시·체험존에서 머지큐브(Merge Cube) AR 증강현실을 체험하고 있다.

학생들이 전시·체험존에서 머지큐브(Merge Cube) AR 증강현실을 체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4차산업혁명 체험공간 리뉴얼 및 북카페 신설 등 새 단장 마치고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VR존, AR존 등 6개 분야 4차산업기술 전시·체험존 운영 및 프로그램 확대 나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를 새단장, 미래세대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행당동 소재 성동 4차산업혁명센터는 연면적 1263㎡, 지상 2층 규모로 2017년 10월에 개관했다. 센터는 국내 최대 드론 실내 체험장을 갖추고 사물인터넷, 가상현실(VR) 등 4차산업혁명 교육을 통해 시대에 맞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성동구는 시설 개선과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견학 위주의 전시 공간을 소통형 체험공간으로 변경해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프로그램은 약 100여개로 확대, 세분화된 구성으로 구민들의 선택권을 넓혔다.


특히 ▲가상현실(VR)존 ▲증강현실(AR)존 ▲로봇존 ▲드론존 ▲미래직업 체험존 등 총 6개로 구성된 체험 공간에서 새롭게 도입한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드론 시뮬레이션, 인공지능 로봇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또 센터 이용 시 학부모 대기 공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1층 로비에 북카페를 새롭게 조성했다.

구는 시설개선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에도 힘썼다. 일상회복에 발맞춰 온라인 위주에서 오프라인 체험형 수업으로 전환하여 센터 체험 ·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학교 연계 및 학기제 SW·AI 캠프,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 등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와 신청방법은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는 이번 새로운 변화를 통해 구민에게 보다 새롭고 다양한 미래기술 체험의 경험을 제공할 준비를 마쳤다”며 “앞으로 성동구는 인공지능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양성 및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성동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새단장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창의행정 본격 시동

직원 아이디어 제안 공모전으로 자기주도적 업무개선 유도해 적극행정 실현

우수제안자에게 인센티브 제공해 높은 참여도와 실효성 있는 제안 기대





동구(이수희 구청장)는 혁신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창의행정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일부터 오는 31일까지 구는 ‘직원 아이디어 제안’ 공모전을 통해 구민들의 일상에 소소하지만 힘찬 변화를 이끌 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직원 스스로가 업무개선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구민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기업무개선’을 주제로 한다. 이는 ‘自己’(그 사람 자신)와 ‘自起’(스스로의 힘으로 일어남)의 뜻을 중의적으로 표현해 자기(自己) 업무에 대해 스스로 개선점을 살펴 실행가능성이 높은 제안이 나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인뿐 아니라 3명 이내 소그룹도 참여가 가능해 그룹 내 구성원들끼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협업능력을 기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했다.


우수제안자에게는 포상금도 지급된다. 직원 참여와 업무개선 의욕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아이디어 채택은 예비심사, 제안심사위원회를 거쳐 오는 6월에 선정할 계획이다.


창의적인 직원 아이디어로 주민 생활환경 개선


그간 실제로 창의적인 직원 아이디어가 강동구 주민생활을 개선한 사례도 많다.


2012년 ‘소액 지방세 미환급금, 쉽게 기부하기’ 아이디어로 환급통지서를 기부동의서 겸용으로 제작해 기부 절차를 간소화했고, 이는 기부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했다. 같은 해 ‘예술가-마을공동체가 함께하는 만화 벽화마을 만들기’ 아이디어도 ‘강풀만화거리’를 준공하게 된 계기가 되어, 현재까지도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강동구 대표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4년에는 ‘천호지하보도를 이용한 문화갤러리 조성’ 아이디어로 지하보도 내 문화갤러리 쉼터가 조성되기도 해 오가는 주민들이 일상에서 전시, 공연 등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도전, 구민 위한 창의행정으로 다시 한번 도약


강동구는 해마다 기존에 직원들이 관행대로 업무를 수행해 오던 방식에서 탈피해 더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창의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이런 아이디어 공모전을 마련, 이를 통해 직원들이 스스로 맡은 바 직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방안을 생각해보며 발상의 전환을 이끌 기회를 마련했다.


올 하반기에는 구민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 제안 공모전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구민들의 목소리를 통해 생활 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일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창의행정을 펼쳐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