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린이가이드]따상 vs 상장철회…IPO시장 온도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편집자주[주린이가이드]는 ‘주린이(주식+어린이)’들의 똑똑한 투자 길라잡이입니다. 주린이들에게 낯선 주식 이야기를 친절하고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주린이가이드]따상 vs 상장철회…IPO시장 온도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마켓컬리 등 대어급 기업들의 상장철회가 잇따랐죠.


올해 들어서도 IPO(기업공개) 시장 기대주로 꼽혔던 오아시스 마저 상장철회를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중·소형주는 줄줄이 '따상(공모가 두 배로 시초가를 형성한 뒤 상한가 기록)' 소식이 들리기도 하는데요.


냉탕과 온탕을 오가는 IPO 시장.


IPO는 무엇이고, 현재 IPO 시장의 분위기는 어떤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주린이가이드]따상 vs 상장철회…IPO시장 온도차 원본보기 아이콘


IPO란?

우선 IPO의 개념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비상장기업이 코스피나 코스닥 등 증권시장에서 거래되기 위해서는 기업공개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바로 이 기업공개를 IPO(Initial Public Offering)라고 하는데요.


이는 외부 투자자가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실적 등을 공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코스피 또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기 위해 신고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IPO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외부자금을 조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금 마련을 위해 은행에서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하기도 하겠죠.


그런데 가장 좋은 방법은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을 직접 조달하는 겁니다.


은행에서 빌리는 것처럼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고, 부채가 아니니 비용 부담도 없기 때문이죠.


그럼 IPO는 과연 기업들에만 좋은 걸까요?


아닙니다. 투자자에게도 좋습니다.


고성장하는 기업에 직접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물론 장외시장에서 매수가 가능하지만, 세금도 비싸고 장외시장에선 인기 기업의 경우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도 큽니다.


[주린이가이드]따상 vs 상장철회…IPO시장 온도차 원본보기 아이콘

그럼, IPO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 걸까요.


우선 비상장기업은 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신청을 합니다.


심사기준을 충족하면 승인을 해주고, 기업은 IPO를 위한 절차에 돌입하게 되죠.


이후에는 IPO를 도와주는 주관사(증권사)와 함께 증권신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증권신고서에는 공모 방법, 공모가 결정 방법, IPO의 목적, 재무제표, 주주현황 등 중요한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신규 상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하게 되는데요.


통상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에서 흥행하게 되면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청약에서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수요예측을 본청약에 앞서 시장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바로미터로 여겨지곤 합니다.


수요예측이 끝나면 공모가를 결정하고,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이틀간 공모주 청약이 진행됩니다.


만약 주관사가 삼성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이라면 이들 증권사의 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청약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새내기 주 '따상'에 IPO 시장 훈풍?

지난달 코스닥시장에 입성한 '미래반도체'가 상장 첫날 상한가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래반도체의 공모가는 6000원으로, 시초가는 공모가의 두 배인 1만2000원에 형성된 후 상한가를 기록, 1만5600원에 마감했죠.


그야말로 '따상'을 기록한 것입니다.


한주라이트메탈과 티이엠씨도 코스닥시장에 입성한 후 4거래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도 상장 첫날 상한가를 기록하며 분위기를 달구었죠.


새내기 주들이 줄줄이 '따상'을 기록하며 간만에 IPO 시장에 훈풍이 부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번지고 있습니다.


IPO 대어 줄줄이 상장철회
[주린이가이드]따상 vs 상장철회…IPO시장 온도차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대어급 종목들이 상장철회를 하며 아직 IPO 시장에 봄이 왔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올해 상장철회를 한 대표기업으로는 오아시스가 있습니다.


오아시스는 지난 13일 상장 철회 신고서를 제출했는데요.


오아시스가 상장철회를 결정한 배경으로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참패했기 때문입니다.


오아시스 측은 희망 공모가로 3만500원~3만9500원을 제시했지만, 대부분의 기관 투자자들은 2만원 이하에 주문을 넣었습니다.


기대주로 꼽혔던 오아시스마저 수요예측에서 참패하자, 당분간 IPO 시장에서 냉랭한 분위기가 감돌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 상장을 예고한 대어급 기업 중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J올리브영, 두산로보틱스 등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말 정부가 발표한 IPO 시장 건전성 제고 방안이 시행될 경우 시장 분위기가 바뀔 것이란 기대감도 있습니다.


오광영 신영증권 연구원은 "올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기업들의 상장 가능성이 높고, 하반기 정부의 IPO 건전성 제고 방안 시행 등이 시행된다면 이같은 분위기도 바뀔 것"이라며 "IPO 시장은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더 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린이 여러분,


평소 눈여겨봤던 기업이 IPO를 통해 증시에 입성한다면 한 번쯤 공모주 청약에 도전해보시길 권합니다.


청약 전 증권신고서도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장하는 기업이 어떻게 증권시장에 입성하고, 어떻게 공모가를 형성하는지 살펴보는 과정에서 많은 배움이 있을 겁니다.


그러다 보면 진흙 속의 진주를 찾아내듯 유망한 기업을 알아보는 안목도 길러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상'까지 따라온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내가 청약한 기업이 비록 따상을 기록하지 못하더라도, 이 과정에서 투자자로서 성장하는데 따상 이상의 값진 경험을 얻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늘도 주린이 여러분들의 현명한 투자를 응원하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응원하기' 한 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린이가이드]따상 vs 상장철회…IPO시장 온도차 원본보기 아이콘

이 기사는 아시아경제에서 매주 발간하는 [주린이가이드] 입니다. 주식과 관련된 재테크 소식은 물론, 어려운 경제 이야기들을 주식 초보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친절하게 풀어드립니다. 구독하기를 누르시면 무료로 기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